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가사도우미·비서 성폭행' 김준기 범죄인 인도청구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미국으로 도피한 김준기(74·사진) 전 DB그룹(옛 동부그룹) 회장에 대해 경찰이 범죄인 인도를 청구하기로 했다. 김 전 회장은 성추행과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청 외사수사과는 김 전 회장에 대해 법무부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김 전 회장은 2017년 7월 28일 미국에 출국한 이후, 여비서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현재까지 귀국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2017년 11월 미국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국제공조 수사를 요청했고, 적색수배를 신청해 발부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은 인터폴 적색수배만으로는 검거 또는 송환이 불가능한 국가다.

경찰은 2017년 12월 7일 외교부와 공조해 김 전 회장의 여권을 무효화했다. 김 전 회장의 비자가 만료되면 불법체류자 신분이 돼 국내로 송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은 현지 이민변호사를 고용해 질병치료를 사유로 6개월마다 합법적인 체류 기간을 연장하며 미국에 계속 머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김 전 회장의 체류기간 연장은 지난 2월 최종 승인됐다"며 "김 전 회장이 지속해서 체류 영장신청서를 갱신하며 귀국을 미룰 것으로 예상돼 범죄인 인도 청구를 결정했다"고 했다.

이 경찰 관계자는 또 "여권 무효화 조치가 됐음을 미국 인터폴과 국토안보부 한국지부에 다시 통보했고 외교부를 통해 현지 사법당국에도 알렸다"며 "향후 체류 기간 연장이 거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지 당국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전 회장은 2017년 9월 여비서 A씨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피소됐다. 이어 김 전 회장이 지난해 1월 가사도우미 B씨를 성폭행한 혐의로 추가로 고소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B씨는 경기 남양주 별장에서 일하던 중 수차례에 걸쳐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지난해 5월 김 전 회장의 가사도우미 성폭행 건과 여비서 성추행 건 모두 기소중지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김 전 회장 측은 관련 혐의에 대해 "합의된 관계였다"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