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의도 SNS 톡톡] 여야, 故정두언 전 의원 애도 “권력에 굴하지 않았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정치권이 여야 할 것 없이 애도를 표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7일 오전 페이스북에 “산다는게 무엇인지. 세상사 허무하다고 하지만 이렇게 가는 것은 아닌데”라고 운을 뗐다.

그는 “열흘 전 보좌진들 데리고 마포 가게를 불쑥 들렸을 때 반가히 맞이해준 모습이 마지막이 되었다.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왠지 보고싶어 들렸는데…”라고 고인의 마지막 모습을 회고했다.

그는 “다음 주 동생들 두어명과 함께 소주 한잔 하기로 해놓고 이게 무슨 날벼락이냐”며 “내가 즐겨 부르는 ‘정대감’이 이 세상을 떠났다”고 애도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정두언 대감! 못다한 자유인의 평화를 저승에서나마 한없이 누리시게. 한 많은 세상이지만 그나마 당신이 있어 많은 의지가 되었는데 잘 가시게”라며 작별을 고했다.

뉴스핌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날 오전 “어제는 고인의 죽음을 믿기가 어려웠다. 이제서야 더 이상 대화할수 없고 소주잔(을) 함께 기울일 수 없음을 담담히 받아들인다”고 페이스북에서 고인의 별세를 애도했다.

하 의원은 “고인은 특별한 존재였다. 저의 멘토이자 저로 하여금 보수 개혁에 매진할 수 있게 하는 에너자이저였다”고 회고했다. 이어 “(고인은) 항상 정곡을 찔렀고 촌철살인은 그 자체가 문학이었다. 당신은 부드럽지만 용기있는 전사이기도 했다. 저는 고인으로부터 지혜와 함께 용기를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신은 새로운 보수, 진짜 보수의 비전가이기도 하다. 당신은 그 꿈을 현실에서 이루어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맡기고 훌훌 떠나갔다”며 “그가 없는 새로운 보수, 진짜 보수의 꿈(은) 더 힘들어졌다”고 애도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전날 고인이 세상을 떠난 직후 “아직도 해야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이게 무슨 일이냐. 아직도 이루지 못한 꿈이 얼마나 많은데 이게 무슨 일이냐”고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고인은) 권력에 굴하지 않았던 용감하고 소신있는 정치인이었고,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우리에게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가려줬던 방송인이었다. 자주 만나면서도, ‘형님, 사실은 많이 좋아했습니다’ 라는

그 말 한마디 못한 것이 너무도 한스럽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고(故) 이맹희 명예회장 장례식장에 참석한 정두언 전 국회의원. 2015.08.18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같은날 SNS를 통해 “비보를 접하고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자택에서 현실을 보고도 믿어지지 않는다”고 슬픔을 전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며칠전 식당을 찾아 식사까지 했었는데 황망한 마음에 서운함마저 든다. (고인은) 여야를 넘어 합리적이고 바른 목소리를 냈던,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아꼈던 동료 정치인”이라고 애도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비보에 “말문이 막힌다”며 “(고인은) 진짜 합리적 보수 정치인이었다. 저와 절친(한 사이)도 아니고 이념도 달랐지만 서로를 이해하는 사이였다. MB(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잘못 보여 우리는 함께 저축 은행 비리에 연관되었다며 고초를 겪었지만 무죄로 명예회복돼 함께 기뻐하기도 했다”고 슬픔을 전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정치권은 괜찮은 논객을 한 분을 잃었다. 그곳에서는 평안하시기를 기도한다”며 정 의원이 생전 운영한 서울 마포구 소재 식당에서 촬영한 사진을 게재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6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북한산 자락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향년 62세였다.

정 전 의원은 17~19대 국회의원을 서대문구을 지역에서 지냈고,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후 정치권에서 물러나 ‘합리적 보수 논객’으로 평가받으며 방송가를 누볐다.

chojw@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