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62세 일기로 세상 등진 정두언…유서 "가족에 미안"(종합2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택에 유서 놓고 떠나…부인 발견해 신고

유서에 "가족에 미안"…나머지 내용 비공개

북한산 자락길서 발견…정확 사인 조사 중

갑작스런 비보에 측근 모여…"평소 우울증"

'MB맨'에서 'MB저격수'로…파란만장한 삶

숨진 당일 오전까지 라디오 출연하며 활약

뉴시스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고(故) 정두언 전 의원. 2016.02.29.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3선 의원 출신인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16일 별세했다. 향년 62세.

이날 서울 서대문경찰서에 따르면 정 전 의원은 오후 4시22분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실락공원 북한산 자락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 서울 북한산 자락길 인근에서 운전기사가 운전하는 차에서 내린 뒤 산쪽으로 올라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의원 부인은 오후 3시58분께 남편이 자택에 유서를 써놓고 서울 홍은동 실락공원 인근으로 나갔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드론과 구조견을 투입해 실락공원 인근을 수색, 북한산 자락길에서 정 전 의원 시신을 발견했다.

경찰은 "가족에 미안하다는 취지의 유서가 자택에서 발견됐다"며 "유족 뜻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폐쇄회로(CC)TV 확인, 현장감식 및 검시 결과, 유족 진술 등을 종합하면 현재까지 타살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정 전 의원 시신을 수습, 오후 6시54분께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겼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16일 오후 4시22분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실락공원 북한산 자락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현장 주변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있다. 2019.07.16. misocamer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갑작스런 비보에 측근들은 정 전 의원이 발견된 현장을 방문해 고인을 애도했다. 사망을 둘러싼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그와 가까웠던 이들은 "정 전 의원이 평소 우울증을 앓았다"고 전했다.

사고 현장을 찾은 송주범 전 보좌관은 과거 정 전 의원 인터뷰 기사를 거론하며 "우울증이 좀 (있었다)"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정 전 의원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고 치료받은 것으로 안다"며 "(최근) 상태가 호전돼 식당도 하고 방송활동도 했는데 아쉽다"고 안타까워했다.

고인과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인연을 맺어 온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 마포구 정 전 의원 자택을 찾았다. 정 전 의원의 아내와 장모 등 가족들과 오후 7시40분께 나온 정청래 전 의원은 망연자실한 듯 취재진의 답변에 "네", "죄송합니다" 외에 아무 말을 하지 않았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까지 라디오 방송에 모습을 드러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방송된 SBS 러브FM '이재익의 정치쇼' 중 '국회 선진화법'을 논의하는 코너에 정태근 전 의원과 패널로 출연했다. 최근 일본과 대립각을 세우는 외교상황에 대한 진단과 함께, 국회에서 불거진 '패스트트랙 사태'를 지적하기도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16일 오후 4시22분께 서울 홍은동 실락공원 북한산 자락길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전날에는 MBC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 정청래 전 의원과 출연, 역시 일본과의 외교 관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 전 의원은 1980년 제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면서 공직에 발을 들였다. 2000년 16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져 낙선했지만, 17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 서대문구을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같은 지역구에서 18·19대 국회의원 선거에도 당선됐다.

정 전 의원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을 역임한 시절(2002~2006년) 정무부시장직을 맡았다. 17대 대선에서 이 전 대통령의 '개국공신'으로 불렸다.

이후 당시 대선에서 이 전 대통령의 불법자금 의혹 등을 제기하며 'MB저격수'로 돌아섰다. "다스가 MB 것이라는 건 MB 빼고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는 그의 일성은 지금도 인구에 회자된다.

2012년 20대 총선에서 4선 실패 후에는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정치평론가로 맹활약했다. 아울러 지난해 말에는 서울 마포구에 일식집을 열어 사업가로 변신하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의 빈소는 17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차려질 예정이다.

newki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