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黨靑 "日 경제보복, 어리석은 행태·무모한 도전" 한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국회에서 日 경제보복대책 연석회의

이해찬 "日, 비정상…어차피 건너야 할 강"

이인영 "아베 정권, 양국 국민에 비웃음"

정의용 "조치 철회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

이데일리

16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최재성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16일 반도체 핵심 부품 수출 규제 등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어리석은 행태’·‘무모한 도전’이라고 규정하면서 한목소리로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한다”고 한 발언의 연장 선상이라는 해석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를 통해 “일본의 아주 비정상적인 경제보복이 거세지고 있다”며 “단기대책과 장기 가능성을 고려한 종합적 대응방안을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문 대통령의 어제 발언에 대해 보복조치가 아니라고 딴 지 걸듯이 말했다. 정말 실망스러운 발언”이라며 “이번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어차피 우리가 건너야 할 강”이라며 “어떤 난관도 헤쳐서 반드시 강을 건너는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아베 정권에게 참으로 실망했단 메시지를 분명히 전한다”며 “아베 정권은 선량한 이웃으로 지내기를 원하는 대다수 일본 국민과 한국 국민에게 비웃음을 자아내는 이런 일을 더는 해서는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이 원내대표는 “이런 일련의 행위로 아베 정부를 향한 우리 국민의 시선은 매우 차갑게 식어가고 있다고 분명히 경고한다”며 “우리 국민은 ‘정부는 정공법으로 나가야 한다. 싸움은 우리가 한다’며 일제 상품 불매 운동을 하고 있다. 이런 우리 국민을 믿고 우리 정부는 단호하게 대처해줄 것을 주문한다”고 전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정부는 최근 일본 정부가 불행한 과거사에 대한 이견을 이유로 양국관계를 헐뜯는 언행을 서슴지 않음에 대해 깊은 우려·실망과 함께 주시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수출 제한조치를 한 것은 1965년 국교수립 이후 힘들게 쌓아 온 한일 우호수교의 근간을 흔드는 무모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정 실장은 “이번 조치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유와 근거도 일본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주간 그들의 주장에는 일관성도 없다”며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이번 추가경정예산안뿐만 아니라 내년 예산에도 소재부품 산업의 능력을 근본적으로 발전시킬 대대적인 지원책을 담겠다. 지금까지의 폐쇄적인 수직 계열화 체계를 개방되고 활기찬 생태계로 바꾸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경제학 일반 원리에 따르면 갈등보다 협력이 더 큰 이익이고 자급자족보다 자유무역이 더 큰 이익”이라며 “여당과 청와대의 분업과 협업 체계를 구축해 이번 사태를 조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