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文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재가…25일 임기 시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재가

靑 "5당대표 회동과 윤석열 임명재가는 별개사안"

문무일 임기 종료 따라 25일 0시부터 임기 시작

文정부 청문보고서 채택없는 16번째 장관급 인사

이데일리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40분 윤 신임 검찰총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지난 8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지만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으로 여야가 대치하면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15일 기한으로 재요청했지만, 전날에도 여야 이견으로 청문보고서는 채택은 무산됐다.

문 대통령이 이날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이 지나면서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함에 따라, 윤 신임 총장의 임기는 문무일 현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5일 0시부터 시작된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을 앞두고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 재가가 회동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두 사안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윤 신임 총장은 문 정부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되는 16번째 인사이며, 역대 검찰총장으로는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되는 세번째 사례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