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용태 "한국당, 文 지지율 10% 낮춰서 생각…더 답답"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6일 "나라 돌아가는 모습과 문재인 대통령이 하는 것을 보면 국민들은 답답하다는데, 한국당을 보면 더 답답하다고들 한다"며 당에 대해 쓴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밖에서는 한국당이 이렇게 가면 내년 총선에서 이기기 힘들겠다고 보는데, 당내에서는 이대로 실수하지 않고 가면 이긴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대단한 착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잘못한다고 감정적으로 대응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이 일본과 외교하는 걸 보면 위태하고 큰일났다 싶다"면서도 "한국당이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당과 국민 인식의 간극이 크다고 봤다. 김 의원은 "(경제 문제가) 문 정권의 정책 실패 때문이라는 건 다들 인정한다"면서도 "한국당이 경제 문제를 말하면 '당신들부터 잘하라'는 (국민 인식의) 간극이 크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반사효과만 기대한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김 의원은 "그렇다. 그런데 만만하게 돌아갈 거 같진 않다"고 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밖에서 떡줄 사람은 생각도 안 하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분위기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안의 느슨한 분위기와 밖에서 한국당을 바라보는 비관적 분위기의 간극을 메우는 것이 리더십의 요체"라고도 조언했다.

이어 "당내에서는 문 대통령이나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을 10% 이상 낮춰서 인식하는 경향들이 있다"며 "냉정하게 우리의 처지를 인식하고 당을 바꾸라는 국민의 목소리에 맞춰 내부 정비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사무총장을 맡아 올해 초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 등을 진행했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