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북미 실무협상 앞두고 각각 다른 대미·대남 전략 구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에는 시간끌기·南엔 불만 표출…실무협상 재개는 언제쯤?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북측이 미국과의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미국과 남측을 향해 저마다 다른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북한과 미국은 이번 주 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실무협상 재개를 두고 한창 의견을 조율 중인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회동을 통해 합의했던 2~3주 내 실무회담 시점이 이번 주로 임박했지만 시간과 장소는 아직까지 가시화되지 못하고 있다.

외교가에 따르면 미국은 북한에 이번 주 개최를 제안하고 북한의 답변을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실무협상 장소를 놓고 북한이 당초 평양 개최를 제안했다가 미국이 수용하지 않아 판문점으로 제안하는 등 실무협상 재개에 대해 북미간 의견 조율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한 협상 시점이 임박했는데도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 등이 나오지 않는 것은 북한 특유의 '지연 전술'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시간을 끌며 미국에 좀 더 유리한 협상안을 받아 내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가 생각보다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일각에선 북미간 진통으로 인해 재개 시점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다만 정상간 합의로 협상 재개가 이뤄지기로 한 만큼 금명간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북한은 미국엔 시간을 끌며 협상력 제고에 나섰고, 남측을 향해서는 대남 비난 수위를 점차 높이는 등 불만을 표출하는 모양새다.

북한은 이처럼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보이는 메시지를 통해 협상의 상대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재개된 실무협상에서 좀 더 명확한 요구안을 미국 측에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외세 추종자세를 버려야 한다'는 제목의 정세론해설 기사를 통해 "북남관계 문제를 놓고 외세의 승인을 바라면서 그와 공조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 예속의 올가미를 쓰고 문제해결에 장애를 조성하는 어리석은 짓으로 될 뿐"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북남관계 문제를 우리 민족의 의사와 이익에 맞게 옳바로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원칙에서 한치도 탈선하지 말아야 한다"며 "우리 민족은 북남관계가 외세의 농락물로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같은 대남 비난은 판문점 회동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재개 등에 있어서 남측이 한미공조를 강조하며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자 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통화에서 "지난해에도 (한국이)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한미워킹그룹의 틀 안에 갇히는 등 스스로 자기 족쇄를 채움에 따라 한국이 (비핵화 협상 재개 국면에서는) 한 발 물러서 갈 수밖에 없는 입장을 만들었다"며 "북한 입장에서는 (현 국면에서) 남측과 이야기를 해봐야 얻을 수 있는 게 없기에 '실익이 없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freshness4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