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온 1℃ 오르면 저혈압 환자 1.1% 증가…폭염노출 위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의대, 저혈압 진료 13만건 분석…"저혈압이 심혈관질환 불러"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하루 평균기온이 1℃ 오르면 저혈압에 의한 병원 방문이 1.1%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가급적이면 요즘 같은 폭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게 건강관리에 중요함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홍윤철 교수팀은 2011∼2015년 전국 7개 대도시(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 광주, 울산) 병원에서 이뤄진 저혈압 환자 진료 13만2천97건을 분석, 기온 상승과 저혈압 사이에서 이런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환경 인터내셔널'(Environment International)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기온 상승과 저혈압 진료 증가 추이
[Environment International 논문 발췌]



저혈압은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정상보다 떨어진 상태로, 심장의 짜내는 힘이 떨어지거나, 혈관 속을 흐르는 피의 양이 줄었을 때, 또는 혈관의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다.

저혈압 상태가 되면 수압이 정상 이하로 떨어질 때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적정량의 피가 공급되지 못함에 따라 각 조직이나 기관에 필요한 산소가 모자라게 돼 치명적일 수 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 저혈압 환자가 병원을 찾은 날을 기준으로 1주일 동안의 평균온도 변화를 살폈다.

그 결과, 병원을 찾은 날 당일의 평균기온이 전날보다 섭씨 1도℃ 상승했을 때 저혈압 환자의 병원 방문은 1.1%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연관성은 65세 이상 노인보다 65세 미만 연령대에서 두드러졌다.

특히 25세 미만의 경우 같은 조건에서 저혈압에 의한 병원 방문 증가율이 2.0%로 25세 이상∼45세 미만(1.2%), 45세 이상∼65세 미만(1.1%)보다 높았다. 65세 이상은 증가율이 0.6%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연구팀은 이와 관련, 고령자들은 더 심한 임상 증상으로 저혈압 대신 다른 중증 질환으로 진단됐을 가능성 등을 추정했다.

홍윤철 교수는 "외부 온도가 상승하면 몸이 열을 분산하려고 하기 때문에 혈관 확장, 혈액량 재분배, 혈액량 감소 등으로 이어져 혈압이 떨어질 수 있다"면서 "이렇게 혈압이 떨어지면 관상 동맥이나 대뇌의 혈류가 감소하고, 결국 치명적인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날씨가 더울 때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가 저혈압 환자 발생이 늘어나는 현상임을 처음으로 밝힌 연구"라며 "여름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가급적이면 더위에 노출을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bi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