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정의당 심상정 대표 출범...선거제·범여권 공조도 영향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의당 제5기 당대표에 선출된 심상정 대표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꽃다발을 받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이 14일 임기가 시작된 심상정 대표 체제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향후 정치권의 세력 판도나 선거제 개편안에 미칠 파장이 주목을 끌고 있다.

심 대표가 그동안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으로 선거제 개편안 여론을 주도한 만큼 당장 새 인선을 앞둔 정치개혁·사법개혁특위 위원장의 각당 몫의 희비, 그리고 선거제 개편안의 실제 본회의 처리 여부까지 줄줄이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향후 영향은 이뿐만이 아니다. 민주당과 범여권 공조 관계도 선거제를 매개로 총선까지 이어질 공산이 커 보인다.

심 대표는 앞서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83.58%의 득표율로 경쟁자인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을 가볍게 제치고 승리했다.

심 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모든 것을 걸고 국민주권주의를 온전히 실행하겠다. 총선승리로 60년 기득권 양당 정치를 종식하겠다"며 또 "정의당을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탈바꿈 시키겠다.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를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심 대표가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도 여럿이 기다리고 있다.

심 대표는 지난 2004년 정의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 소속 비례대표로 17대 국회에 입성한 창업멤버로 이제는 차기 리더십을 키워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다.

또 다음 총선에서 선거제 개편안이 적용될 경우 당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지만 반대로 불발될 경우에는 진로를 놓고 위기론이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현재 2석의 지역구 의석이 확대되지 못할 경우 제도권 정당으로 진로를 고민해야만 한다는 점에서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