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685324 0392019071153685324 07 0713001 6.0.20-RELEASE 39 하이닥 0 false true false false 1562832300000 1562832439000

안마의자 어떻게 고를까? 기능과 사용 시 주의사항

글자크기
그야말로 열풍이다.
의류 건조기, 의류 관리기, 에어프라이어 등 생활가전이 빅히트를 치는 가운데 안마의자의 인기도 급부상하고 있다. 인기에 힘입어 안마의자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고, 렌털 서비스까지 등장해 구입 시 큰 가격부담을 낮춘 것도 인기몰이의 배경이 되고 있다.

◇ 안마의 효과

하이닥

안마는 피로가 쌓이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혈액과 림프액 등 체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부종을 완화하며,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특히 안마가 피로물질을 배출시키고 통증 유발 물질을 감소 시켜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근육이 이완되면서 스트레스도 완화된다. 안마를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다.

신체 움직임이 많은 사람만 안마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같은 자세로 서거나 앉아 있는 경우에도 근육 긴장이 계속되기 때문에 안마를 통해 척추교정과 근육 이완을 통한 피로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안마의자의 다양한 기능

하이닥

안마 효과를 본 사람들은 가정에서 손쉽게,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즐길 수 있는 안마의자에 대한 구매욕이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우선 안마의자의 주요 기능을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 맞는, 필요한 기능부터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비싼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필요한 기능을 잘 갖추고 있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골라야 가격 부담도 덜면서 단순한 의자나 옷걸이 용도로 전락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 자동체형 인식(전신 스캔) 기능 = 사람마다 키, 어깨너비, 등 길이, 다리 길이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내 몸에 꼭 맞는 안마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형에 맞게 안마의자를 세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동 설정방식으로 안마기의 위치 등을 조절할 수도 있지만, 체형을 자동으로 스캔하는 기능이 있다면 별다른 수고 없이도 내 몸에 맞는 안마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메모리 기능까지 추가됐다면 다음 안마를 할 때 별도의 체형 스캔 없이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마사지 범위 = 목, 어깨, 척추, 다리 등 마사지 부위는 안마의자마다 큰 차이 없이 비슷할 수 있다. 하지만 어깨 폭은 물론 어깨 바깥쪽까지 감싸주는지, 척추의 허리는 물론 엉덩이까지 마사지할 수 있는지 등 마사지 범위를 꼼꼼하게 챙겨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 안마 기계가 어느 정도 깊이까지 돌출하느냐에 따라 인체와 안마기의 접촉도가 높아지므로 안마기의 사이즈 정보를 잘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3D에 이어 상하, 좌우의 움직임에 전후 방향 마사지가 포함된 4D형까지 등장하고 있다. 또는 L형, S형, LS형, LSS형 등 프레임 모양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L형이 전후 높낮이 구분 없이 같은 높이라면, S형은 척추의 S자형 굴곡에 맞게 전후 높낮이가 조절되는 것으로 인체의 체형에 더 최적화된 구조라 할 수 있다. LSS형은 허리에 그치지 않고 허벅지까지 이어지는 굴곡에 맞게 최적화된 형식이다.

- 에어백(에어셀) 기능 = 다리, 허벅지, 골반, 팔, 어깨, 목 부위 등에 있는 에어백은 공기압이 들어갔다 빠져나가기를 반복하면서 주무르는 효과가 있으며, 림프액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개인마다 취향이나 필요한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공기압이 어느 정도 들어가는지 제품별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참고로 팔 부위의 에어백은 좌우가 동시에 압이 들어오지 않고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들어가는데 이는 필요 시 한쪽 팔과 손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안전장치라 볼 수 있다.

- 리클라이닝 각도 = 안마의자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특히 리클라이닝 각도에 따라서 생각한 공간보다 더 많은 자리를 차지하거나 아예 설치를 못할 수도 있으므로 리클라이닝 각도는 꼭 확인해봐야 한다. 제로 스페이스는 무중력 모드에서도 의자 사이즈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무중력 모드 = 무중력 모드는 달리 표현하면 리클라이닝 각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책상 의자가 아닌 안락의자처럼 눕는 방식으로 변하는 기능으로 신체 하중이 적절히 분산되어 특히 척추의 부담을 덜어주고, 안마의자와의 밀착감을 높여준다. 아무래도 눕는 방식이다 보니 좀더 편안하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 발바닥 지압 = 발 특히 발바닥을 마사지해주는 롤러가 탑재되어 있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한방에서는 발에 오장육부의 혈이 다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발에는 말초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다른 부위보다 마사지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다.

- 백 트위스트 기능 = 트위스트 기능은 좌우 에어백이 번갈아 작동하면서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기능이다. 의자 증후군처럼 한 가지 자세를 오래 유지할 때 오는 각종 문제를 관리하는 데 유용하다.

- 냉온 기능 = 온열 기능은 날씨가 추울 때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데도 좋지만, 근육 이완과 혈액순환을 좀 더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냉풍 기능은 여름같이 더운 날씨에도 쾌적하게 안마의자를 이용하도록 도와준다.

- 일체형/분리형 패드 = 일체형보다는 분리형 패드로 되어 있으면 마모가 쉽게 되는 부위별로 세척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고, 일부만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어 커버교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부가기능 = 그 외 휴대폰 거치대나 USB 충전 잭을 별도로 구비하여 안마를 받으면서도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탑재되기도 한다. AS기한과 AS가능범위 등도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비교해본다.

하이닥
안마의자의 최대사용 신장(키)과 최대허용 체중도 확인해야 한다. 안마의자 사용은 회당 30분 이내로, 하루 2회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평소 건강한 사람이라도 컨디션이 너무 저조할 때는 사용하지 않고 어느 정도 몸이 회복됐을 때 안마의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안마의자는 사람의 힘보다 더 강한 기계의 힘으로 압박을 가하고, 기계 자체의 문제 등으로 인해 타박상, 좌상, 찰과상, 자상, 절상의 위험이 있으며 근육과 인대, 신경, 척추 등의 손상도 배제할 수 없다. 또 피부 마찰 등에 의한 피부질환이나 화상, 골절, 탈구, 소화기 장애, 질식 등의 위험도 있어 특히 당뇨병, 중증 고혈압 환자, 척추불안증 등 만성질환자일수록 주치의와 먼저 상담한 후에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혈전증, 정맥류, 디스크 등 척추질환, 임신 초기 및 출산 직후, 골다공증, 발작, 인체 이식형 전자 의료기기 이용, 골절, 근골격계가 약한 고령 등에 해당된다면 안마의자 사용이 금기되므로 주의한다.

최근에는 안마의자 대신 미니안마기 등의 성능이 꽤 좋아 목, 어깨, 다리, 발 등 특정 부위를 돌아가며 간단하게 이용해볼 수도 있다. 유행에 무조건 따라가기보다는 안마가 자신에게 맞는지, 도움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고, 안마의자 체험도 해보면서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경제적으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 안마의자, 안마기는 병을 치료하는 만능기계가 아니라는 점도 잊지 말자.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sunnyk@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