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핵 합의 제한 넘겨…美 펜스 부대통령 “경제 압박 가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지은 인턴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8일(이하 현지시간) 이란이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상한을 넘겨 우라늄을 농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아마노 유키야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이사회에 현장 사찰단이 온라인 모니터링과 샘플 분석으로 이란의 우라늄 농축도를 검증했다면서 이같이 보고했다.

IAEA는 이란이 어느 정도로까지 우라늄을 농축했는지는 공개하지 않고 상한을 넘어섰다고만 밝혔다. 다만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은 현지 사찰단에 농축도를 4.5%라고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베흐루즈 카말반디 이란 원자력청 대변인은 8일 오전 미국의 일방적인 핵 합의 탈퇴에 대응해 핵합의 이행을 축소하는 2단계 조처로 우라늄 농축 농도를 4.5% 이상으로 높였다고 말했다.

앞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3일 내각회의에서 “7일부터 국제사회와 맺은 핵 합의에서 정한 우라늄 농축도 제한(3.67%)을 깨고 기준을 상향하겠다”며 “농축도를 필요한 수준으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이란이 핵 합의의 우라늄 농축 상한을 넘겼다고 밝힌데 대해 “미국은 이란이 핵무기를 얻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의 미국의 자제를 결단력 부족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미국은 이란이 핵무기를 가질 수 없도록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우리는 계속 이란의 경제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라며 “이란은 국민을 돌보는 것과 이 지역에 폭력과 테러리즘을 퍼뜨리고 이스라엘에 대한 살인적 증오를 내뿜는 대리인들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ungj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