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펜스 美부통령 “이란 핵무기 절대 허용 않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마이크 펜스 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8일(현지시간) “미국은 이란이 핵무기를 얻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진행된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미국 기독교인 단체(CUFI) 행사에서 연설을 통해 “분명히 말하지만 이란은 미국의 자제를 결단력 부족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미국과 우리 군대는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고 이 지역의 우리 직원과 시민을 보호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이란이 핵무기를 가질 수 없도록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제재를 통한 ‘최대 압박’을 지속할 것임을 밝혔다.

펜스 대통령은 “미국은 이란과 핵 문제에 대해 대화할 용의가 있으며 전쟁을 추구하지 않는다. 우리는 기꺼이 대화할 것”이라면서도 “미국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란 정부는 2015년 국제사회와 맺은 핵 합의(JCPOA)에서 정한 우라늄 농축 제한 기준(3.67%)을 더는 지키지 않겠다고 7일 발표한 데 이어 이날엔 핵연료인 우라늄을 4.5% 넘게 농축했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의 5개 상임이사국 및 독일과 이란이 체결한 핵 합의는 이란이 핵 개발을 중단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란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하지만 미국은 이 합의가 불충분하다면서 지난해 5월 탈퇴를 선언하고 이란에 제재를 다시 부과했고, 이에 이란이 핵 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고 맞서면서 긴장이 고조됐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