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 외교부 "미국 압박이 이란 핵위기 근본 원인" 맹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이란 핵시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 정부가 한층 고조되고 있는 이란 핵위기의 근본 원인으로 미국의 일방적 행위를 지목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베이징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이란에 최대한의 압박을 가했다"면서 "이것이 이란 핵위기가 출현한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고 환구시보가 전했다.

이어 "미국은 일방적으로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서 탈퇴했다"면서 "또, 일방적 제재와 확대관할권 적용을 통해 이란과 다른 국가들이 JCPOA를 이행하는 데 점점 더 많은 장애를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의) 일방적인 괴롭힘(覇凌)이 이미 나날이 악화하는 종양이 됐고,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문제와 큰 위기를 만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다자주의를 견지하고 국제법을 기초로 한 국제질서를 준수해야 한다"면서 "평등한 대화를 통해 관련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JCPOA의 완전하고 유효한 이행을 확보하는 것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요구이자, 이란 핵 문제를 해결하고 긴장국면을 풀 유일한 현실적 방안"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란 원자력청은 현지시간 7일 기자회견을 열고 JCPOA상의 우라늄 농축 농도 제한 파기를 선언하면서 "핵 합의 이행범위를 축소하는 2단계 조처로 현재 3.67%인 우라늄 농축도를 원자력 발전소에서 필요한 수준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이후 미국 행정부는 대(對)이란 추가 제재 등을 경고하며 강력하게 성토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이란은 조심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장을 날리는 등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bs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