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인천 소래포구, 국가어항 개발 예타 통과…이르면 내년 발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인천 소래포구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소래포구가 국가어항으로 지정되면서 추진된 '소래포구항 건설공사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갑)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맹 의원은 기초자료조사를 거쳐 이르면 내년 하반기 사업을 발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사업은 749억원을 투입해 소형선박 접안시설 보강설치, 해안 침식 방지 구조물 정비, 부지조성 등으로 항만을 현대화하는 내용이다.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이 사업의 비용 편익분석(B/C) 값은 1.46, 계층화 분석 값(AHP)은 0.7로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부터 사업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AHP는 경제성·정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를 계량화한 수치로, B/C값이 1을 넘지 못하더라도 AHP가 0.5 이상이면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소래포구항은 지난 2017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돼 지난해 4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뒤 KDI의 연구조사가 이뤄지고 있었다.


국가어항은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고 기상 악화 시 어선 대피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가가 직접 지정해 개발하고, 관할 지자체에서 관리·운영을 맡게 된다.


맹 의원은 "지난해 화재 발생 이후 소래포구 어민과 상인에게 예타 통과 소식을 전하게 돼 기쁘다"며 "예산확보 등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