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이란 핵 프로그램 확대, 추가 제재로 이어질 것"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이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어기고 우라늄 농축 농도 제한 파기를 선언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7일(현지시각) 추가 제재를 경고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최근 이란의 핵 프로그램 확대는 추가적인 고립과 제재를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관련 국가들은 오랫동안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농축 기준 한도를 복원해야 한다"며 "핵무기로 무장한 이란 정권은 전 세계에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연합뉴스


앞서 이란 원자력청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핵 합의 이행범위를 축소하는 2단계 조처로 몇 시간 뒤 현재 3.67%인 우라늄 농축도를 원자력 발전소에서 필요한 수준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란 정부는 구체적인 농축 상향 수준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영국 가디언 등 외신은 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15년 7월 타결된 이란 핵 합의가 위기를 맞은 가운데 미국과 이란 간 긴장도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이란과 핵 합의에 서명했던 당사국들도 심각한 우려를 표현하면서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연합(EU)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대외관계청(EEAS) 마야 코치얀치치 대변인은 이날 "이란 발표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면서 "우리는 이란에 핵 합의를 훼손하는 추가 조치를 취하지 말 것을 촉구해왔다"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영국과 프랑스는 이란에 핵합의 위반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영국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영국은 핵 합의를 완전히 준수한다"며 "이란은 즉각 합의 위반을 중단하고 의무사항에 어긋나는 행동을 원상복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프랑스 외무부도 성명을 통해 "이란 핵문제와 관련한 긴장의 완화를 위해 당사국들과 긴밀히 접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외교부 역시 "이란이 핵 합의에 어긋나는 모든 활동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다른 핵 합의 당사국들과 향후 조치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이재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