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인천 상수도본부, '붉은 수돗물 책임' 최하 등급...'2018 지방공기업 평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붉은 수돗물 사태를 촉발한 인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방공기업 평가에서 최하등급을 받아 사장·임원의 연봉이 삭감된다. 인천교통공사, 대전마케팅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41개 기관은 공익성과 수익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 등급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7일 이같은 내용의 ‘2018년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270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일자리 확대와 사회적 가치(일자리 확대, 사회적 책임, 혁신성과)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특히 2~3점에 불과했던 재난·안전관리 지표 비중을 최대 10점까지 늘려 안전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은 41개(15.2%), '나' 등급 66개(24.4%), '다' 등급 137개(50.7%), '라' 등급 19개(7.1%)였으며 7개(2.6%) 기관이 최하 등급인 '마' 등급을 받았다.

최우수 지방공기업에는 인천교통공사, 대전마케팅공사, 사 등 41개 기관은 공익성과 수익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 등급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7일 이같은 내용의 ‘2018년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은 41개(15.2%), '나' 등급 66개(24.4%), '다' 등급 137개(50.7%), '라' 등급 19개(7.1%)였으며 7개(2.6%) 기관이 최하 등급인 '마' 등급을 받았다.
최우수 지방공기업에는 인천교통공사, 대전마케팅공사, 서울교통공사, 부산환경공단,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총 41곳이 선정됐다. 인천교통공사는 산업재해율 0%, 14년 연속 무분규 임금협상 등 상생 노사관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전마케팅공사는 설립 이후 첫 흑자 전환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경남개발공사, 사천시 시설관리공단 등 7개 기관은 최하 등급 기관이라는 불명예가 씌워졌다. 특히 인천 상수도사업본부는 최근 논란이 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해 최하 등급을 받았다. 행안부 관계자는 “올해 발생한 일이지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중대 재난·안전사고로 분류해 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하 등급 부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지방공사·공단 임직원은 평가급을 차등 지급받는다. 최하위 등급을 받은 기관의 직원들은 평가급을 받지 못한다. 사장·임원은 연봉이 전년 대비 5~10% 삭감된다. 하위평가를 받은 기관 중에서 경영진단 대상기관을 선정하고 진단결과에 따라 사업규모 축소, 조직개편, 법인청산 등 경영개선도 유도한다. 평가 결과도 지방공기업 경영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낱낱이 공개한다. 올해부터는 평가등급 외에도 주요 항목별 평가결과를 담은 스코어카드도 공개한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지방공기업은 상수도, 지하철 운행, 관광시설 관리 등 생활에 필수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회적 책임에도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