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양평서도 ‘적갈색 수돗물’ 잇단 신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개 읍·면서 “필터 색 급변”

수질 검사 등 원인 조사 중

경기 양평군에서도 ‘적갈색 수돗물’ 민원이 잇따라 군이 원인 조사에 나섰다.

3일 양평군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전날까지 양평읍, 용문면, 강상면 등 3개 읍·면에서 ‘수돗물 필터가 하루이틀 사이에 갈색, 심하면 적갈색으로 변한다’는 신고가 잇따라 접수됐다. 27개 아파트·빌라 단지의 29가구와 개인주택 1가구 등 모두 30가구에 달한다.

양평읍의 아파트단지에 사는 한 주민은 “지난달 30일 저녁 주방 싱크대 수도꼭지의 필터를 교체한 뒤 어제 저녁 설거지를 한 뒤 보니 필터가 이틀 만에 짙은 갈색으로 변해 있었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지난 1월 필터를 설치한 뒤 수개월 동안 멀쩡했는데 최근 변색이 돼 교체했고 이틀 만에 심하게 변색됐다”며 “용문면에 사는 친구도 같은 피해를 봤다”고 설명했다.

양평지역 주민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피해 사례가 계속 올라오고 있다고 이 주민은 전했다. 군은 이들 3개 읍·면이 양평통합정수장 물을 같이 사용하는 점에 주목하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일단 민원이 제기된 30가구의 물을 채취해 탁도, 철 등 7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진행 중이다. 결과가 나온 양평읍 2가구의 수질은 음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4∼12일 채수한 수도꼭지 물 수질검사에서는 양평지역 33개 표본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도꼭지 물 수질검사는 월 단위로 실시한다. 그러나 지난달 4일 채수한 양평통합저수장 물에서는 기준치(0.05㎎/ℓ)를 밑도는 수치이긴 하지만, 0.006㎎/ℓ의 망간이 검출됐다. 양평지역에는 양평통합정수장 외에 양서정수장과 양동정수장도 있는데 이들 정수장에서는 망간이 검출되지 않았다. 정수장 물도 매월 수질을 검사한다.

양평군 관계자는 “극미량의 망간이지만 염소와의 반응, 수온 상승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필터를 착색시킬 수 있다”며 “망간을 포함해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인진 기자 ijchoi@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