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한국·바른미래당, '붉은 수돗물 사태' 토론회서 정부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정부 대응, 무책임하고 무심", 바른미래 "수돗물 안전 외면·방치"

연합뉴스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위원회 주최 붉은 수돗물 사태 토론회 '국민은 불안합니다'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2 cityboy@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일 국회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 토론회를 각각 열고 정부의 미흡한 대처가 사태를 장기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정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붉은 수돗물 사태 토론회'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34일째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누구도 수돗물을 안심하고 다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의 대응을 보면 무책임하고 무심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소위 생활 SOC(사회간접자본)라는 미명 하에 도서관 건립 등에만 수십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라며 "한국당은 생명 안전 우선 인프라 뉴딜을 추진하고 총선공약에도 담겠다"고 했다.

조원철 연세대 명예교수는 발제에서 "공무원들은 수돗물 관련 자리에서 1년 반, 2년만 견디고 옆자리로 옮기면 그만"이라며 "공직사회가 자기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의원들이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계운 인천대 교수는 토론을 통해 "환경부는 수돗물 공급 목표를 '깨끗한 수돗물'에서 '건강한 수돗물'로 바꾸고 선진 물관리 기법인 '스마트워터그리드' 기술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합뉴스

국회부의장을 맡은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정책위원회와 국회물포럼 등의 공동 주최로 '붉은 수돗물 사태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를 주관한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토론회에 앞서 공개한 축사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최초 인천시가 매뉴얼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단수 조치 등을 미흡하게 해 발생한 '인재'"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수돗물 안전을 외면하고 방치했다"며 "환경부 예산을 심사하며 노후한 상수도관을 보수하고 교체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최승일 고려대 교수는 "예산심의 시 환경부의 유지관리 예산을 늘리고, 국회 국정감사 주요 의제로 불량시설의 유지관리 실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