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붉은 수돗물' 노후관 탓만 할 수 없다…스마트 물관리 시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계운 인천대 교수 "ICT 활용 실시간 수질 측정·관리 필요"

연합뉴스

최계운 인천대 교수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최계운 인천대 교수가 교수연구실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7.2 inyon@yna.co.kr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노후관 교체 타령만 해서는 안 됩니다. 미국에서는 100년 된 관을 쓰는 곳도 있어요. 중요한 것은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을 확대해 건강한 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최계운 인천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2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노후관 교체도 중요하지만,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스마트워터시티(SWC) 조성 확대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국내 최고의 물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1994년부터 인천대에서 교수로 지내며 물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3년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을 지냈고, 현재는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그가 대안으로 제시한 스마트워터시티는 취수원부터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수돗물의 수질과 수량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수돗물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물 관리 지역을 뜻한다.

이곳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수질을 측정하며, 오염물질 유입 땐 자동 배출로 관 세척을 하는 '자동 드레인' 설비를 갖추게 된다.

또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감시·제어할 수 있는 워터넷 시스템, 수량·수질 관리를 위한 계측기, 맛·냄새 개선을 위한 재염소 설비를 운영하며 수질 정보를 시민에게 전광판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미래형 첨단 시스템 같지만 2016년 경기도 파주에서 이미 수자원공사 주도로 스마트워터시티 사업이 완료되는 등 국내에서도 ICT를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이 서서히 도입되는 추세다.

최 교수는 "수자원공사 사장 재직 당시 건강한 물 공급 모델을 정립하기 위해 파주에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 사업을 했다"며 "그 결과 파주시민의 수돗물 직접 음용률이 1%에서 36.3%로 증가하는 등 수돗물 만족도가 대폭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마트워터시티가 신도시에서만 적용 가능한 모델이 아니라며, 필요 예산 역시 노후관 교체 사업비와 비교하면 각 지방자치단체가 충분히 충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파주 사업 땐 농촌에서도 기존 관로에 스마트워터시티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며 "급수 인구가 40만명인 파주에서 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소요된 사업비는 78억원 정도였다"고 공개했다.

스마트워터시티 사업은 현재 경기도 화성 송산그린시티,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세종시에서는 환경부가 참여하는 첫 국가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스마트 물 관리에 대한 지자체의 인식이 부족한 탓에 스마트워터시티 확산 속도는 상당히 더딘 편이다.

최 교수는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자체 입장에서는 노후관 교체사업에도 허덕이다 보니 스마트워터시티 구축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인천 적수 사태를 계기로 건강한 물 공급 구축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만큼 인식 전환과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건강한 물 공급 체계를 향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는 상수도 업무에 종사하는 인력의 전문성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상수도사업본부 역대 본부장을 보면 대부분 명예퇴직을 1년 이내 남긴 공무원들로 채워진 탓에 조직의 혁신 의지도 부족한 편"이라며 "상수도 행정과 운영을 소신껏 책임질 수 있도록 상수도사업본부장의 임기제 도입을 검토해 볼 만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공무원의 경우 승진을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고려, 진급자의 절반은 상수도본부 내에서도 자체 승진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하는 등 시정부 차원에서 우수 인력 유치에 공을 들여야 한다"며 "상수도 전문지식을 가지고 장기 근무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상수도본부의 전문성을 높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스마트워터시티 운영 방식
[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ny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