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인수

기내식 사태 1년…아시아나항공은 시장 매물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급사 차질로 기내식이 제공되지 않았던 일명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사태가 1년을 맞았다. 지난 1년 동안 기내식은 정상화 됐지만 올해 초 회계감사 한정의견을 받은 데 이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직을 내려놨고 회사는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시장 매물로 나왔다. 지난달 임시 주주총회로 정관 변경을 마친 아시아나항공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인수합병(M&A) 절차에 들어간다.

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달 내 아시아나항공 매각 입찰 공고를 내고 연내 매각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재 인수 의사를 보인 기업은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이 유일하다. 유력한 인수후보로 꼽혔던 SK, 한화, 롯데 등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사가 없다고 거듭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지난 4월 전격 결정됐다.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금호아시아나가 고민 끝에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포함한 자구 계획안을 채권단에 제출해 대규모 자금 수혈을 받았기 때문이다. 올해에만 1조원 넘게 갚아야 할 금호아시아나로선 방도가 없었다.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의견 '한정'을 받아 주식거래가 일시정지되는 등 시장으로부터 외면을 받으면서 박 회장이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지만 채권단의 마음을 돌리진 못했다.

특히, 지난해 7월 기내식을 탑재하지 않은 채 항공기를 운항하면서 탑승객 불만이 커졌고 브랜드 가치도 크게 하락했다. 기내식 공급업체를 변경하면서 공급에 차질이 생겼지만 무리하게 밀고 나간 게 문제가 됐다. 이 사건이 기폭제가 되면서 직원들이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을 들었고 기내식 공급업체 대표가 목숨을 끊는 일까지 발생했다. 아시아나항공이 기존에 기내식을 납품하던 LSG스카이셰프코리아와의 계약을 끝내고 지난해 7월부터 계열사인 게이트고메코리아의 기내식을 공급하려 했지만 화재로 제 때 공급이 어려워지자 저비용 항공사(LCC) 위주로 소규모 거래하던 샤프도앤코와 단기 계약을 맺으면서 기내식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한 것이다. LSG스카이셰프코리아가 단기 기내식 납품을 제안했지만 아시아나항공 측이 거절했다.

이와 관련해 아시아나항공 소액주주 일부는 경영진에게 업무상 배임 혐의를 물어 700억원대 손해배상 청구를 냈고, 아시아나항공 역시 LSG스카이셰프코리아와 맞소송을 걸었다. 양측의 소송액만 1000억원을 넘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납품업체를 바꾸면서 계열사를 부당 지원한 것이 아닌지 올 하반기 내 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악재가 이어지고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은 M&A를 기회로 삼기 위해 연내 매각을 목표로 체질 개선에 힘쓰고 있다. 지난달 말 전환사채(CB)와 발행 주식 수 한도를 늘리는 정관변경을 의결해 채권단으로부터 1000억원대 CB를 지원받을 수 있을 물꼬를 텄고, 내부적으로는 비수익 노선과 일등석을 없애고 국내선 운임을 올려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자구책 일환으로 일반직 대상 무급휴가를 시행한 데 이어 희망퇴직도 실시했다.

또, 성장 가능성으로 회사 가치를 높이기 위해 차세대 항공기인 A350을 연내 10대까지 도입하고 노후 항공기는 오는 2023년까지 10대로 줄이기로 했다.

다만, 상당한 부채 규모가 매각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 항공사가 추가로 생겨나는 등 항공업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올해 1분기 기준 9조7000억원대로, 부채비율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895%를 기록했다. 한국신용평가는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등급을 A3-로 부여하고 무보증회사채 등급도 BBB-(하향검토)를 유지했다. 채권단 지원으로 유동성 위험은 감소했지만, 국내 항공산업 공급증가와 구조적인 비용상승 요인을 감안할 때 이익창출 개선 시기가 불투명하단 이유에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측이 계열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통매각하는 방안은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져 인수업체로선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