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다문화가족 행사서 "잡종 강세"…익산시장 발언 논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헌율 시장 "덕담으로 한 말 잘못 전달"



[앵커]

정헌율 전북 익산시장이 다문화가정 행사에서 한 발언이 논란입니다. 다문화가족의 자녀를 향해서 '잡종강세'라면서 혐오 발언을 한 것입니다. 정 시장은 덕담으로 한 말이 잘못 전달됐다면서 사과했지만 발언의 앞뒤를 살펴봐도 덕담이라고 하기에는 좀 어려워 보입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이주여성들이 정헌율 익산시장의 사퇴를 외칩니다.

[즉각 사죄하고 사퇴하라!]

정 시장의 부적절한 발언 때문입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달 11일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다문화 가족 행사에서 나왔습니다.

축사에 나선 정 시장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향해 '잡종 강세'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또 12년 전 프랑스 파리에서 있었던 이주민 폭동처럼 사회에서 이들을 잘못 지도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의 말까지 했습니다.

큰 충격을 받은 이주 여성들은 눈물을 참지 못했습니다.

[이주여성 : 시장님의 그 한마디 때문에, 그 한마디에 상처 얼마나 큰지 아십니까?]

정 시장은 지난 20일 사과문을 낸 데 이어 오늘(25일) 또 사과했습니다.

다문화가족 아이들이 머리가 좋다는 뜻의 덕담이 잘못 전달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정헌율/익산시장 : 반드시 우리 익산시를 전국의 다문화 일등도시 만들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주여성 단체들은 정 시장이 인권교육을 받으라는 요구에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며 사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사퇴 요구 등 항의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화면제공 : 이주민방송(MWTV))

정진명, 장정원, 구영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