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한 잔과 두 잔, 혈중알코올농도 차이는? 직접 실험해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맥주 한 잔 정도는 괜찮다, 자고 일어나면 운전해도 된다, 이런 속설들이 다 깨져나가는 상황이지요.

현실이 어떤지, 면허를 정지하는 기준을 0.05%에서 0.03%로 낮춘 것은 술을 조금만 마셔도 운전대를 잡아서는 안된다는 뜻인데 연지환 기자가 직접 한번 실험을 해 봤습니다.

[기자]

취재진은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해 20대 평균 체형에 가까운 사람들과 실험을 했습니다.

먼저 여성은 알코올 도수 20% 짜리 소주를 한 잔 마셨습니다.

남성은 4.5% 도수의 맥주 450cc를 먹었습니다.

15분이 지나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했습니다.

여성은 0.019%, 남성은 0.034%로 남성의 경우 이번에 강화된 '면허 정지' 수치를 벌써 넘었습니다.

여성은 소주 한 잔을 더 마시고 다시 15분을 지나 측정을 해봤습니다.

알콜 농도는 0.051%로 한 잔 먹었을 때보다 3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임요섭/음주 실험자 : 500cc 정도는 괜찮겠지, 이런 얘기들 많았잖아요. 당연히 안 되는 건데. 술 한 잔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되겠구나.]

한숨 자고 일어나는 것은 어떨까.

실험에 참가한 남성은 소주 한 병과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6시간 뒤 혈중알코올농도는 0.031%로 나왔고, 면허 정지입니다.

[조형진/음주 실험자 : 어느 정도 개운해졌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생각보다 수치가 굉장히 높게 나온 것 같아서…]

술이 빨리 깬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정확한 혈중알코올농도는 재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음주량을 떠나 술자리 이후에는 무조건 운전대를 잡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수일/현대해상 교통기후연구소 박사 : 사람마다 (알코올 분해 정도가) 다르고 하니까 나는 괜찮겠지가 아니라, 0.03%로 강화된 의미는 술은 입에 대는 순간 차를 몰아서는 안 된다는.]

(영상디자인 : 조승우·최수진)

연지환, 이완근, 김영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