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335249 0352019062553335249 01 0102001 6.0.14-RELEASE 35 한겨레 0 popular

[단독] 조국 민정수석, 차기 법무장관 기용될 듯

글자크기
청와대 사전 검증절차 돌입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을 차기 법무부 장관에 기용하기 위해 사전 검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여권 및 사정당국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청와대는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한명으로 두고 평판을 수집하는 등 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 한 사정당국 관계자는 “조 수석 검증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도 “조 수석에 대해 장관 후보자로 두고 공식 검증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증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그 외에 다른 후보들도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청와대가 그를 유력 후보 가운데 한명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검증 절차를 밟는 데 동의했느냐’는 <한겨레>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

조 수석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민정수석에 임명돼 최장수 수석으로 일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한국방송>(KBS) 대담에서 조 수석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을 거의 상당히 다 했다. 법제화 과정이 남아 있는데 그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길 바란다”며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고 그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내년 4월 총선 출마설엔 강하게 부인해왔다.

조 수석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텁다는 점에서, 검증에서 결정적인 오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 2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곧바로 기용될 경우 ‘돌려막기’ ‘회전문 인사’라는 논란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임기가 1년가량 남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했다.

성연철 김원철 서영지 기자 sychee@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보기]
[▶한겨레 정기구독] [▶좀 더 생생한 뉴스,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