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투톱' 흔들…강경기류 의식 속 협상 전략 고심(종합)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교안, 외국인노동자 차별 논란에 아들 스펙 발언 논란까지

나경원, 리더십 손상…"왜 그런 합의를" 당내 비판 직면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자유한국당의 '투톱'이 흔들리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설화로 인해 비판 여론에 직면했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가까스로 가져온 국회 정상화 합의안이 당내 의총에서 퇴짜를 맞으면서 리더십이 손상을 받은 상태다.

이 때문에 당 지지율 상승을 견인해야 할 투톱이 오히려 지지율의 발목을 잡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황 대표는 최근 잇따라 구설에 올랐다. 외국인 노동자 임금 차별 발언과 아들에 대한 스펙 발언 때문이다.

황 대표는 지난 19일 부산 지역 기업인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에게 산술적으로 똑같이 임금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며 "외국인은 그동안 우리나라에 기여해온 것이 없다"고 말해 논란을 자초했다.

이후 황 대표는 "최저임금 산정 기준을 적정화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해명했지만, 정치권은 물론이고 시민사회 단체와 노동자 단체 등은 "인종차별적 발언"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또 황 대표는 바로 다음 날인 20일 숙명여대 특강에서 '아들이 학점은 3점이 안 되고 토익은 800점 정도지만 대기업에 취업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가 채용비리 논란을 불렀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이튿날 "아들의 학점은 3.29, 토익은 925점"이라고 해명했지만, 비판의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았다. 특혜채용 의혹에 덧붙여 거짓말 논란으로 번진 상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황 대표가 청년층을 향한 '구애 작업'에 나서고 있지만, 실제로는 청년층에 대한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또한 국회 정상화 협상 국면에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의 철회 등 강경한 목소리로 사실상 '가이드라인'을 제시, 한국당의 운신의 폭을 좁혔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 황교안 아들 스펙 공세…黃 논란 일축 (CG)
[연합뉴스TV 제공]



협상을 주도했던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에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나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국회 파행 80일 만에 가까스로 '정상화 합의문'을 마련했지만, 당내 의원들이 의원총회에서 "얻은 게 무엇이냐"며 거부한 것이다.

실제로 의총에서 합의안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힌 의원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우 의원은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합의문에는 줄기차게 주장했던 경제청문회나 최근 북한 선박 관련된 국정조사 요구 등이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다"며 "합의 결과가 거의 완벽하게 부결된 것인데 갑작스럽게 왜 이런 합의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다른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협상문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고 한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우리가 원했던 것은 패스트트랙을 무효화 하라고 했던 것인데, 여당은 '합의하려고 했으나 안됐다'고 하면 그만"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지배적인 의견은 아니지만 일각에서는 나 원내대표에 대해 책임을 묻거나 불신임을 해야 한다는 말도 나왔다.

이에 따라 이번 사안이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지만, 최소한 협상에 임하는 원내대표의 재량권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무엇보다 패스트트랙 관련 협상 초기 과정부터 비례대표 폐지 등 상대방이 받기 힘든 카드를 제시해 고립을 자초했고,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도 '주고받기식'의 정치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나아가 국회에 복귀할 명분과 타이밍을 놓쳤다는 시각도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나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원내사령탑으로서의 리더십 손상을 회복하고, 국회 복귀를 위한 새로운 명분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떠안은 모양새로, 시간이 흐를수록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나 원내대표는 일단 제1야당 원내사령탑으로서 협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는 동시에 강경한 목소리를 냄으로써 당내 불만 여론을 추스를 것으로 보인다.

그 일환으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의총 결정에 따라 열지 않기로 한 상임위에서 여당 단독으로 상임위 회의를 개회하려고 한다"며 "간사 의원을 중심으로 단독 회의의 부당성에 강하게 대처해 달라"고 주문했다.

오후에는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회의를 열고 상임위별 쟁점을 점검하는 동시에 향후 전략을 모색했다.

또한 이날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의원들이 참석하도록 하는 등 '선별적 상임위 복귀' 전략을 구사한 것은 합의안 추인 불발에 따른 비판 여론을 진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여당인 민주당과의 '재협상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는 기자들을 만나 "실질적으로 재협상을 하지 않으면 국회를 열 수 없다"며 "합의 무효가 됐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재협상을 하도록 하겠다"고 재협상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카운터파트인 민주당 이인영 대표가 "새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은 꿈꾸지 말라"고 재협상 가능성을 일축, 나 원내대표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간 협상에서 '중재자'를 자임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마저 국회 정상화 합의가 결국 무산된 데 대한 나 원내대표의 책임론을 언급한 것은 나 원내대표로서는 뼈아픈 대목일 수밖에 없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나 원내대표를 향해 "온전히 자기 책임"이라며 "민주당이 무엇을 받아들이고 내줄 게 없을 것 같다"며 한국당의 국회 복귀 결단을 촉구했다.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