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군사작전'같았던 광화문광장 천막 철거…열흘 前부터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청직원 570여명 긴급 소집, 용역업체 직원 400여명 동원

市, 안전 우려해 철거 놓고 속앓이…충돌 최소화 노력

우리공화당 "6·25 남침 재현" 비난

아시아경제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서울시 직원과 용역업체 관계자들이 대한애국당(우리공화당)의 불법 천막을 철거하는 가운데 당원과 지지자들이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25일 새벽 진행된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행정대집행(강제철거)은 '군사작전'처럼 치밀한 준비 끝에 시작됐다. 우리공화당(옛 대한애국당)은 이를 가리켜 "김일성의 6·25 남침을 2019년 광화문 광장에서 재현했다"고 비난했다.


서울시와 공화당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께 용역업체와 시청 직원들이 광화문광장에 모여들었다. 이어 5시20분께 용업업체 직원 400여명과 시청 직원 570여명이 광화문광장의 공화당 천막을 에워쌌다. 충돌을 우려한 경찰병력 24개 중대 1200여명도 인근에 운집했다.


공화당 측 인원도 만만찮았다. 300명 넘는 당원과 지지자들이 미리 강제철거 소식을 듣고 집합한 뒤였다. 집게 차 등을 동원해 본격적인 철거가 시작되기 전부터 곳곳에선 고성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공화당은 "60·70대 당원들에게 건장한 용역업체 직원들이 폭력적인 행정대집행을 시도하면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시는 "당원들이 각목과 돌 등을 집어던지며 부상자가 속출했다"고 반박했다.


시는 대규모 철거를 앞두고 '속앓이'를 했다. 인명 피해 등을 우려해 섣부르게 철거에 나서지 못하면서, 공화당과 일부 시민 사이에 광화문광장의 사용을 놓고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졌지만 손을 놓고 지켜봐야 했다. 급기야 U-20 월드컵 결승전을 앞두고 거리응원을 신청했던 대한축구협회가 안전문제를 들어 광장 사용을 취소하면서, 광화문광장 문제가 다시 전면에 부상했다. 현행 시 조례에 따르면 광화문광장을 사용하려면 60∼7일 전에 미리 시에 사용허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는 지난 13일 오후 8시, 3번째 계고장의 기한이 끝나는 시점부터 치밀하게 철거를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시는 3번째 계고장을 보내면서 6일 안팎의 자진철거 기간을 줬다. 앞선 2차례 계고장에선 불과 이틀 안팎의 말미만 줬던 터라, 이를 강제철거의 명분으로 활용할 것이란 예상이 시 안팎에서 제기됐다.


아울러 시는 광화문광장의 불법 천막 대응 부서를 광화문광장추진단에서 도시재생실로 변경한 상태였다. 이는 천막 문제를 단순히 광장 조성의 문제가 아니라 재생ㆍ철거 등의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해석이 가능했다.


시 관계자는 "실제 준비 기간은 상당했다"면서 "철거가 결정된 뒤 드론을 띄우는 관련 신고 절차만 일주일가량 걸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습적 천막 설치에 맞선 시의 기습적 철거는 사전에 정보가 새어 나갔다. 570명에 이르는 시 직원을 동원하기 위해 돌린 연락이 일부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덕분에 공화당 측은 전날인 24일부터 당원과 지지자 상당수를 광화문광장 인근에 동원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시는 공화당이 사전협의 없이 광화문광장을 무단 점유한 건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철거비용과 변상금을 청구할 방침이다.

공화당의 광화문광장 천막 철거비용은 인건비와 장비 대여비 등을 포함해 2억원 선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광장을 무단으로 점검한 데 따른 변상금 220만원이 추가된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