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유럽평의회, 러시아 복귀 허용…크림 병합 이후 5년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범유럽 인권기구인 유럽평의회(CoE)의 의회협의체(PACE)가 러시아를 5년만에 복귀시키기로 했다고 AFP와 dpa통신이 24일 보도했다.

PACE는 25일부터 러시아 대표들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동의안을 이날 표결에 부쳐 찬성 118표, 반대 62표, 기권 10표로 통과시켰다.

러시아의 크림 반도 병합에 항의해 유럽권이 취한 제재조치가 풀린 첫 사례다. 크림 사태를 계기로 러시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대표의 복귀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었다.

연합뉴스

러시아 국기
[연합뉴스TV 제공]



러시아는 이번 결정으로 2014년에 박탈된 PACE 표결권을 회복해 26일로 예정된 CoE 신임 사무총장 선출절차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CoE는 범유럽권의 인권, 민주주의, 법치 수호를 위해 결성된 국제기구로, 유럽 각국과 일부 중앙아시아 국가 등 47개국이 가입돼 있다. 유럽연합(EU), 그 산하 기구인 유럽인권재판소(ECHR)와는 별개다.

러시아는 PACE의 제재에 맞서 2017년부터 자국의 예산 분담금 3천300만 유로(미화 3천700만 달러)를 납부하지 않은 상태였고 최근에는 26일의 CoE 신임총장 선출에 참여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면 탈퇴도 불사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었다.

jsm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