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MT리포트]'저녁이 있는' 요즘 사람들, 한강으로 모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승목 기자, 양성희 기자, 김태현 기자, 조성훈 기자, 김경환 기자, 오세중 기자] [편집자주] 을지로의 힙함과 익선동의 레트로감성이 이제 좀 식상하다면 이번 주말 한강은 어떨까. 2030세대들이 열광하는 크루(Crew)문화를 만나고, 즉석조리라면 등 색다른 맛과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부상한 한강의 매력에 빠져본다.

[新한강 사용설명서](종합)]


'신문화 1번지' 한강공원, 얼마나 알고 계세요?

[新한강 사용설명서]①한강공원 방문객 연간 3000만 명…편리한 접근성과 인프라에 '워라밸' 문화 겹치며 급성장

머니투데이

23일 서울 한강공원 뚝섬지구 인근 윈드서핑장에서 동호인들이 윈드서핑과 패들보트 등 수상스포츠를 즐기고 있다./사진=조성훈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이모씨(27·여)는 퇴근 후 한강을 자주 찾는다. 이곳에서 직장동료와 함께 '치맥'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풀거나 운동복을 입고 뛰곤한다. 주말에는 남자친구나 가족과 함께 인근 대여소에서 그늘막 텐트를 빌려 데이트를 하거나 함께 자전거를 탄다. 최근에는 한 유통업체가 주최한 '한강러닝 대회'에 참가하기도 했다. 이씨에게 한강은 빼놓을 수 없는 문화·레저 공간이자 휴식 공간이다.




1970년대 고도성장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한강이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며 '신문화 1번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일년 내내 축제와 이벤트가 이어지는 한강은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직장인들이 퇴근 뒤 휴식 공간이자 가족 나들이, 레저공간이 되고 있다. 2030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문화현상인 '크루'(Crew) 활동도 활발하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서쪽 강서 한강공원부터 동쪽 광나루 한강공원까지 총 12개의 한강공원을 찾은 일반 이용객 수는 3027만 명으로 집계됐다. 국민 10명 중 6명이 한강 구경을 해본 셈이다. 러닝이나 자전거 라이딩 등을 위해 찾은 인원까지 합치면 무려 7097만 명이 한강을 찾았다.

한강은 '주 52시간제'와 '워라밸' 등 우리 사회와 국민 삶의 변화가 투영된 공간이기도 하다. 평일 저녁 한강공원은 '저녁이 있는 삶'이 가장 잘 구현되는 장소로 꼽힌다.

저녁나절이 선선한 최근에는 해질녘이면 한강공원은 업무를 마친 직장인이나 가족단위 방문객들로 북적인다. 구두나 정장 등 다소 불편해 보이는 복장이 곳곳에서 눈에 띄고 애슬레저 룩으로 갈아입고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하며 야경을 즐기는 이들도 많다. 특히 반포나 여의도 한강공원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러닝이나 자전거, 스케이트보드 등을 함께 즐기는 커뮤니티인 '크루족'들도 쉽게 볼 수 있다.

주말 한강은 가족들의 나들이 장소로 바뀐다. 교외로 나가지 않아도 캠핑 등 자연 속 레저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캠핑 전용 공원인 난지 한강공원 외에도 가벼운 캠핑과 휴식을 위한 텐트를 찾기 쉽다. 반포 한강공원 세빛섬의 튜브스터나 수상스키, 웨이크보드를 경험할 수 있는 잠실한강공원 수상레저파크 등 한강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 레저 스포츠가 다양해지면서 동호인들도 늘고있다.

머니투데이




◇'접근성'과 '콘텐츠', 한강 붐 키워드

'밤도깨비 야시장'이나 '멍때리기 대회', 한강 여름축제 등 독특한 즐길거리도 한 몫 한다. 난지공원은 캠핑중심지로, 광나루 한강공원은 드론 비행장, 반포 한강공원은 무지개 분수와 푸드트럭 등으로 차별화를 꾀한다. 뚝섬 한강공원은 반경 1.5km에 치킨집이 103개에 달해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유명한 치맥성지다.

이처럼 한강이 새로운 문화 중심지로 탈바꿈한 것은 넓은 수변공원 부지에다 서울을 관통하는 지리적 이점, 자전거길과 축구, 야구를 비롯한 구기종목 경기장 등 각종 레저 인프라가 다양하게 갖춰져서다. 12개 한강공원 모두 지하철역과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다. 아울러 한강공원은 자전거부터 텐트, 돗자리까지 쉽게 빌릴 수 있고 배달음식 주문까지 가능해 편의성이 높다.

이연택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생활방식의 변화와 함께 한강이 도심속 레저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지만 아직 관광산업 생태계로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한강은 '장소 상품'으로서 잠재력이 높은 관광 콘텐츠인 만큼 상업, 문화시설을 추가로 확보해 내국인만의 레저 공간이 아닌 국제관광교류공간으로 만드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승목 기자


'불목' 한강은 '#러닝크루'가 접수한다

[新한강 사용설명서]②한강, 접근성 좋고 안전…"함께 달리면 완주 기쁨 2배"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발란스가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이랜드크루즈에서 마련한 '트램펄린 점핑 피트니스' 프로그램 모습./사진 제공=이랜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유태종씨(35)의 '불목'(불타는 목요일)은 특별하다. 맥주 한잔 하기 부담 없는 요일이라 각종 저녁약속이 몰리는 날이지만 태종씨는 매번 한강으로 간다. 스무명의 또래 직장인과 함께 달리기 위해서다. 그는 '성수러닝크루' 멤버로 활동 중인 9년차 러너(runner)다. 뚝섬한강공원에서 청담대교, 잠실대교를 지나 8㎞를 달리고 돌아오면 한 주의 피로가 달아난다.

평일 저녁 강남역 11번 출구, 합정역 5번 출구에서 북적이던 2030 직장인들이 성수대교 북단, 여의도한강공원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한강에 '크루'(crew) 문화가 꽃 피면서다. 무리, 집단을 뜻하는 '크루'는 함께 운동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통한다. 주52시간 근무, 워라밸 시대에 한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크루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았다.

가장 활발한 건 러닝 크루다. 그들은 왜 한강에서 달릴까. 러닝 트레이너 런소영(본명 임소영)은 한강이 러닝크루 집합소가 된 것을 접근성과 안전성으로 설명했다. 그는 9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지닌 러닝 인플루언서이자 브룩스러닝 모델이다. 그는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한강은 (여의도, 압구정, 성수, 잠실 등) 어디서 출발해도 갈 수 있고, 어디로든 이어진다"고 말했다. 또 "인도와 자전거길이 구분되고 신호등이 거의 없는 편"이라고 했다. 도심을 달리는 시티런과 달리 행인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파이팅' 등 구호를 힘차게 외쳐도 문제 없는 장점도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왜 한강에서 '함께' 달릴까. 혼자 달리다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3년 전부터 러닝크루 2곳에 몸담고 있는 문정혁씨(32·가명)는 "일단 재미가 있고 완주의 기쁨이 두배"라고 말했다. 직군에 상관 없이 러닝이란 공통 취미 하나로 모인 이들이다. 그는 "서로 '파이팅'을 외치고 격려하면서 달리다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이른다"며 "오며가며 만나는 다른 크루를 향해서도 보통 '파이팅', '힘내세요' 같은 인사를 건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러닝크루는 인스타그램 계정이나 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람을 모은다. 홍대, 잠실 등 지역별로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요즘은 특별히 지역을 구분하지 않는 추세다. 87년생 토끼띠끼리 '톢톢'(토끼토끼를 의미하는 말)을 결성하는 등 여러 종류의 크루가 생겨나고 있다. 2030 직장인이 주 활동층이지만 대학별로도 동아리 개념의 크루가 구성되는 분위기다. 2~3곳의 러닝크루가 함께 모여 달리는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한다.

러닝크루가 활성화하면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스포츠 브랜드들도 바빠졌다. 러닝 수업을 열거나 사물함, 샤워시설이 구비된 '런베이스'를 제공하면서 러닝크루 문화에 동참하고 있다. 나이키는 '나이키런클럽(NRC)'을 운영한다. 코칭 프로그램이자 러닝에 활용하는 앱 이름이기도 하다. 달린 시간과 거리, 동선이 표시된 NRC 앱 화면을 캡처해 인스타그램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인증 사진을 올리는 일은 유행을 넘어 러너들의 일상이 됐다.

아디다스는 2017년 6월부터 러닝 커뮤니티 '아디다스 러너스 서울'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누적 참가자는 4만명을 넘어섰다. 기초, 중상급 등 수준별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디다스는 또 서울숲 근처에 '런베이스'를 운영 중이다. 이용료 4000원을 내면 요가룸, 라커룸과 샤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브룩스러닝도 러닝 프로그램 '런업'과 서울 가로수길, 상수동에 드레스·라커룸 '러닝 허브'를 운영하고 있다.

피트니스크루, 요가크루, 사이클크루도 생겨나고 있다. 뉴발란스는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이랜드크루즈에서 '트램펄린 점핑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50명의 참가자가 피트니스 강사들과 함께 트램펄린 위에서 뛰며 운동했다. 르꼬끄는 매월 정기적으로 라이딩을 함께 하는 사이클크루 '클럽드벨로'를 운영 중이다. 반포 한강공원엔 사이클 복합공간 '바운더리 반포'를 열었다.

양성희 기자


한강, 어디까지 가봤니, 얼마나 놀아봤니?

[新한강 사용설명서]③한강 대표 먹거리 즉석조리라면 "끓인 맛이 다르다"…한강 수면 위에서 즐기는 노을 '시티 나이트 카약'

머니투데이

한강에서 카약을 타며 노을을 즐기는 '시티 나이트 카약' /사진제공=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90년대 드라마에서 한강은 아픈 이별을 한 젊은이, 명예 퇴직하고 사업에 실패한 중년 남성들을 위로하는 공간으로 그려진다. 서울 시내 불빛이 비추는 강물을 바라보며 '깡소주'를 마시는 모습이 익숙하다. 외롭고 힘든 사람들이 위로 받으려 모이는 곳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한강의 이미지도 변했다. 가족 단위 나들이 인파로 북적이고, 젊은이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다.

한강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를 뽑으라고 하면 뭐니 해도 라면이다. 일반 봉지라면을 각진 호일그릇에 넣어 즉석 라면 제조기에 올려 끓이면 된다. 가격은 3000원으로 1000원대인 컵라면과 비교해 비싸지만, '끓인 맛이 다르다'는 이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실제 한강 주요 편의점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봉지라면과 호일그릇을 한 세트로 묶어 판매하는 즉석조리라면이 1위다. 편의점 관계자는 "최근 수년 사이에 즉석조리라면이 매출 인기 품목으로 떠올랐다"며 "TV 등 전파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강에서만 볼 수 있는 즉석조리라면은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 상품이다.

즉석조리라면 다음으로 잘 나가는 건 맥주다. 맥주는 한강 편의점 매출 2위를 차지하는 매출 효자 상품이다. 매출 순위로만 보면 즉석조리라면을 제외하고 맥주 상품이 매출 2~7위를 점령했다. 특히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500ml 캔 상품이 주를 이뤘다. 반면 소주는 무거운 병 대신 640ml 페트병이 인기다. 들고 다니기도 가볍고, 분리수거도 편해서다.

맥주에 곁들이는 안주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전에 한강에서 즐기는 안주가 배달 치킨과 피자 정도였다면 최근 다양한 가정간편식(HMR)과 배달 앱(애플리케이션)의 발달로 보쌈, 족발부터 회와 찌개, 파스타와 폭립까지 다양한 안주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주말이면 배달 음식을 주문한 사람들로 붐비다 보니 아예 배달존까지 생겼다. 한강에는 총 5곳의 배달존이 있는데 각각 뚝섬공원에 2곳, 여의도공원에 3곳이 마련돼 있다. 주문하고 해당 장소에서 기다리면 주문한 음식을 손쉽게 받아갈 수 있다.

먹거리 이외 새로운 놀거리도 많다. 최근 한강에서 카약을 타고 노을을 즐기는 '시티 나이트 카약'이 인기다. 액티비티 전문 앱 '프립'으로 예약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뚝섬유원지 인근 서울요트클럽에서 진행하는 시티 나이트 카약은 뚝섬에서 시작해 청담대교 밑에서 노을을 바라보는 이벤트다. 간단한 지상 훈련만 받으면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다.

한강 위를 둥둥 떠다니며 힐링하는 '튜브스터'도 인기다. 새빛섬에서 즐기는 튜브스터는 반포대표 인근 야경을 즐기면서 간단한 음료와 간식도 즐길 수 있다. 청담대교 인근에서는 서울에서 합법적으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드론공원'도 만날 수 있다.

이밖로 과거 회사 야유회 단골 장소에서 젊은이들의 '잇플레이스'로 거듭난 '난지캠핑장'비 있다. 난지캠핑장은 별다른 캠핑 준비 없이도 간단히 바비큐를 즐길 수 있어 인기다.

김태현 기자


한강, 365일 축제의 장

[新한강 사용설명서]④사계절 뚜렷한 한강 테마로 한 다양한 축제…'멍때리기 대회', '밤도깨비 야시장' 등 이색 이벤트도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강은 365일 즐길거리가 끊이지 않는다. 계절마다 다양한 테마의 이벤트와 축제가 펼쳐지고 한강이 가진 콘텐츠로 차별화한 프로그램도 연중 진행된다. 어린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생태 프로그램부터 연인·친구들이 웃으며 즐길 수 있는 나이트 페스티벌까지 '한강 이벤트'를 알아봤다.

◇봄, 날씨도 좋은데 멍 때려볼까= 따뜻해진 날씨에 춘곤증이 쏟아지기 시작하는 4월이면 한강에선 '멍 때리기 대회'가 열린다. 강바람 부는 한강공원에서 바쁜 현대인의 뇌를 잠시나마 쉬게 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햇볕 따스한 한강에서 90분 동안 어떤 말도, 행동도 없이 멍한 상태로 있으면 된다. 2016년 '제1회 한강 멍때리기 대회'에서 유명 가수 크러쉬(본명 신효섭·27) 우승을 차지하며 화제를 일으켰다.

머니투데이

가수 크러쉬가 서울 용산구 이촌한강공원 청보리밭일대에서 열린 '2016 한강 멍때리기 대회'에 참가해 우승을 차지한 모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름, 몽땅 즐겨보자=
무더위가 찾아오면 한강 공원은 가장 활발해진다. 7~8월 한 달간 11개 한강공원 전역에서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진행된다. 시원한강, 감동한강, 함께한강 세 가지 테마와 함께 캠핑과 야외수영장, 수상스포츠를 서커스와 음악회, 영화제, 거리공연 등 젊은기운이 가득한 축제가 펼쳐진다.

◇가을, 문화예술의 한강= 사색의 계절 10월에는 '사각사각 가을축제'가 열린다. 잠실한강공원 사각사각 플레이스에 입주해 있는 예술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다. 청년예술단체 공연, 문화예술체험 및 공작교실, 아트마켓 및 플리마켓 체험 등 다양한 예술경험과 볼거리를 제공한다.

◇겨울, 눈썰매 타러 가볼까=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뚝섬한강공원 야외수영장은 눈썰매장으로 변신한다. 대형, 소형 슬로프와 눈놀이동산, 빙어잡기체험, 놀이기구 등 5종의 어린이를 위한 겨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머니투데이

서울 서초구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린 '밤도깨비 야시장'. /사진=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이 밖에 즐길거리는?=
계절 테마의 축제 외에도 한강이 가진 차별화된 콘텐츠를 살린 연중 이벤트도 진행된다. 매년 3~11월까지 한강 및 인근 유적지를 전문 해설사와 탐방하는 '한강역사탐방'과 숲 가꾸기, 텃밭 생태교실 등 한강의 생태를 소재로 한 '생태프로그램'은 어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즐기기 좋다.

'밤도깨비 야시장'은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나이트마켓으로 자리 잡았다. 남녀노소 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 높다. 4~10월 매주 금, 토요일에 반포 한강공원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다. 푸드트럭과 핸드메이드 제품,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어 연인, 친구들끼리 방문하기 좋다.

유승목 기자


불꽃축제에 크루즈까지…한강을 바꾸는 기업들

[新한강 사용설명서]⑤한화·롯데 불꽃축제로 공헌…효성·이랜드·이마트24는 한강 관광콘텐츠화에 노력

머니투데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에서 화려한 불꽃들이 밤 하늘을 수놓고 있다. 2018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꿈꾸던 어린 아이가 어른이 돼가며 잊고 있던 꿈을 되찾는다'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2018.10.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강이 1000만 서울시민의 휴식공간이자 레저문화의 장으로 자리잡는데는 기업들의 헌신과 노력도 적지 않았다.

한강의 대표적 이벤트로 꼽히는 서울 세계 불꽃축제를 주관하는 한화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불꽃축제는 매년 가을 서울 여의도 밤하늘을 수놓는 수만발의 불꽃이 장관을 이루며 100만명 이상의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국내 최대 규모 시민축제다.

한화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2000년 처음 시작해 국가재난 상황이 있던 3개년을 제외하고 지난해까지 총 16차례 열렸다. 한화는 불꽃축제를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페스티벌로 육성한다는 방침에따라 2015년부터 다양한 특화 연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한화는 지난해에만 이 행사에 7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700여명의 계열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한화봉사단을 통해 불꽃축제 안전관리에 나서는 등 전사적 역량을 모으고 있다.

롯데그룹 역시 2017년 잠실롯데월드타워 개장과 함께 불꽃축제를 3차례 진행하며 호평을 받고있다. 롯데가 개최하는 타워불꽃축제는 한화 여의도 세계불꽃축제가 시행하는 '타상불꽃'과 달리 '장치불꽃'으로 또다른 매력을 지닌다. 타상불꽃은 발사포 안에 추진화약을 넣어 쏘아올린 뒤 모양을 연출하는데 반해 장치불꽃은 초고층 건물에 발사포와 화약이 일체화된 구조물을 설치해 건물과 불꽃의 조화를 꾀한다. 지난달 열린 타워불꽃축제에는 100만명의 인파가 몰렸다. 롯데는 이 행사에 모두 60억원을 투입했으며 매년 봄철 한강을 대표하는 시민 축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한강크루즈도 빼놓을 수 없는 한강의 핫스팟이다. 1986년 시작된 한강크루즈는 당초 크게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그러다 이랜드가 2012년 사업자인 C& 우방랜드를 인수한 이후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해 한강을 상징하는 관광콘텐츠로 탈바꿈시켰다. 이랜드는 유람선에 뷔페식당과 불꽃쇼, 음악공연, 한강스토리 등을 결합한 관광코스로 재개발했다. 지난해에만 60만명이 유람선을 이용했고 선착장 이용객까지 포함하면 150만명이 이를 체험했다. 특히 인기 한류드라마 '별에서온 그대'에 등장하면서 한류관광객들이 급증했다.

회사 관계자는 "한강의 빼어난 야경과 함께 문화 콘텐츠를 결합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코스로 자리잡았다"면서 "사업성을 떠나 한강의 대표 콘텐츠라는 사명감을 갖고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이랜드크루즈가 운영하는 한강유람선 /사진=이랜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효성이 운영하는 서울 반포 세빛섬도 한강의 야경 명소로 꼽힌다. 2014년 개장한 세빛섬은 세계 최초로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는 부체 위에 건물을 지은 플로팅 형태의 인공섬이다. 2011년 오세훈 시장시절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됐으나 예산낭비 논란에 이어 사업자 선정이 지연되면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다 효성이 인수해 개장한 이후 명소로 탈바꿈했다. 컨벤션홀과 레스토랑, 디저트 카페 등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매순간 색상이 바뀌는 LED조명이 황홀한 야경을 연출하며 반포한강공원 일대 푸드트럭, 버스킹 공연 등과 어우러져 한강을 대표하는 수변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마트24가 지난해 오픈한 동작대교 구름/노을까페도 최근 가족단위 고객들이 자주 찾는다. 지난해 문을 연 이 까페는 한강다리 전망쉼터를 활용한 것으로 이마트24는 북큐레이션 서점과 버스킹 공연장 등 시민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

조성훈 기자


세느·템즈강이 부러워하는 한강의 가치

[新한강 사용설명서]⑥평균 1km의 넓은 폭을 가진 거대한 강, 넓은 수변공간이 매력…생태자연 공간 조성에 초점

머니투데이

한강몽땅 축제를 즐기고 있는 사진 / 사진=서울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 템즈강, 파리 세느강, 뮌헨 이자르강…'

세계 주요 도시들은 대부분 강을 끼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선진국들은 치수(治水)라는 하천 본래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지역경관, 역사, 문화 등을 활용해 템즈강과 세느강을 자연생태 보존과 관광·편의시설을 아우르는 매력적인 관광 명소로 조성했다. 특히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연과 가장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이 강이라는 점에서 도심 강의 가치가 크다.

하지만 이들 주요 도시의 강은 규모 면에서는 한강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왜소하다. 템즈강은 평균 강폭이 약 265m이며, 세느강은 200m 수준이다. 이자르강의 경우엔 강폭은 40~50m에 불과하다.

반면 한강은 평균 1km의 넓은 폭을 가진 거대한 강이다. 더욱이 한강엔 여의도, 반포, 뚝섬, 난지한강공원 등 4대 특화공원과 더불어 12곳의 잘 정비된 수변공원이 자리 잡아 입지적 매력이 크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한강은 홍수 때문에 치수 위주로 관리돼온 측면이 컸다. 그러다 88올림픽을 계기로 정비가 시작됐고, 2000년대 들어 접근성이 개선되고 여가를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휴식처이자 생활 공간으로 거듭났다. 최근엔 밤도깨비야시장이 열리면서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싶은 명소로 꼽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강의 가치를 더욱 키우기 위해 생태적인 자연 공간 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30 한강 자연성 회복 기본계획'에 따르면 시는 한강 숲을 조성해 생태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자연형 호안과 습지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울창한 숲으로 바뀐 이촌과 여의도 샛강이 대표적 예다.

여의도 한강공원을 찾은 매튜(35·미국)씨는 "도시에 이런 큰 강과 아름다운 수변공원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라며 "한강 공원에서 여가를 즐기는 서울 시민들이 부럽다"고 밝혔다.

파리에 거주하는 미셸(28·프랑스)씨도 "세느강과 달리 넓은 수변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긴 것은 최고의 경험"이라며 "다음 한국을 방문할 때에도 한강을 다시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도 한강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한강 전문가로 꼽히는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한강은 세계 어떤 도시를 가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넓은 수변공원을 갖춘 입지적으로 매우 뛰어난 곳"이라며 "한강숲 조성, 자연호안 복원, 생태거점 조성 등 '자연성 회복'을 위한 노력이 더해질 경우 더욱 매력적인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드리안 에반스 템즈강 축제 감독은 최근 '한강포럼'에서 "런던시는 '토탈리 템즈' 프로젝트로 많은 사람들이 템즈강을 찾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며 "템즈강 조수 간만의 차를 활용한 예술작품 설치, 콘서트 개최 등 다양한 문화 행사로 대중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 대도시 강들은 문화 예술과 만나 축제의 장으로 변모했다"며 한강도 입지적 강점을 살려 문화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김경환 기자


시민들 휴식처 '한강', 쓰레기 몸살은 '여전'

[新한강 사용설명서⑦방문자들 많아지면서 쓰레기, 개똥, 자전거 사고 등 다앙한 문제점도 나타나

머니투데이


'쓰레기 무단투기는 양심을 버리는 행위입니다'


한강공원 곳곳에 해마다 되풀이되는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해 서울시가 내건 과태료 안내 게시물이다.

한강은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자 다양한 지방자치단체의 행사장으로 활용돼 관광객에게도 인기 있는 공간이다. 하지만 방문자들이 많아지는 이 맘 때면 한강은 쓰레기와의 전쟁으로 몸살을 앓는다.

여기에 더해 개를 산책시키면서 치우지 않은 개똥, 과도한 음주로 인한 사고, 보행자의 자전거 사고 등에 이어 최근엔 텐트 이용자들의 과도한 애정행각 등이 한강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일들로 지목된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한강공원을 찾는 이용자수는 2016년 2481만명에서 2018년 3027만명으로 증가세다. 이는 한강공원이 서울시민의 휴식처이자 여가 공간으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방문자수와 맞물려 최근 3년간 한강공원의 쓰레기 발생량 역시 2015년 3806톤, 2016년 4265톤, 2017년 4832톤 등 해마다 12% 이상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4월 22일 한강공원 내 분리수거 등의 내용을 담은 '청소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이 대책은 △공원 입주업체 대상 쓰레기봉투 실명제 실시 △공원 내 각종 행사 시 청소가이드라인 필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한강공원 내 무분별하게 텐트를 설치해 쾌적한 한강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와 녹지 훼손과 쓰레기 무단 투기 행위를 막기 위해 '그늘막 텐트 허용 구간'도 지정 운영키로 했다. 닫힌 텐트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이뤄지는 것을 막기 위해 텐트 2면 이상을 반드시 개방하고 오후 7시 이후 철거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지만 서울시의 이 같은 노력에도 최근 방문한 한강 공원은 여전히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특히 시민들이 즐기고 간 음식물 쓰레기가 제대로 분리되지 않고 버려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가 3만원에 불과하다는 점도 쓰레기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행히 자전거와 보행자 사고는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가 2012년 1269만명, 2017년도 1675만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 한강변 자전거 사고 건수는 2012년 339건에서 2016년 166건으로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자전거도로와 보행로를 구분하고, 자전거 도로에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등 서울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던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쓰레기나 주취 문제 등 해결을 위해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모든 한강 공원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엔 무리가 있다"며 "시민들의 자발적 협조와 보다 성숙한 시민 의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개똥 문제, 만취족, 과속 자전거의 시민 위협, 불법 주정차 과태료 징수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계도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세중 기자

유승목 기자 mok@mt.co.kr, 양성희 기자 yang@,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조성훈 기자 search@, 김경환 기자 kennyb@mt.co.kr,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