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행정장관 '고립무원'...親中 정당도 '송환법 철회'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건련 주석 "송환법 보류 고집하는 태도 현실적이지 않아"

전직 고위 관료 등 32명 서한 통해 송환법 철회 요구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내 최대 친중국파 정당 대표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철회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히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사실상 고립무원 처지에 빠졌다.

24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내 친중국파 정당 중 최대 세력을 자랑하는 민주건항협진연맹(민건련)의 스태리 리 주석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리 주석은 “최근 사태를 생각하면 범죄인 인도 법안의 ‘보류’를 고집하는 태도는 현실적이지 않다”며 “정부가 사회를 치유하려는 목적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의 완전한 철회를 발표한다면, 우리 정당은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 본토와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넘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민단체는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으로 불러들이는 데 이 법이 악용될 수 있다며 대규모 송환법 저지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콩 행정 수반인 람 행정장관은 약 200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가 열리기 전날인 지난 15일 송환법 보류를 발표했지만 범민주 진영은 완전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친중파 진영까지 송환법 철폐로 가닥을 잡으며 람 행정장관의 입지가 급격히 좁아지는 모양새다. 전직 경제장관, 전직 정무장관, 전직 보안장관 등 전직 고위 관료와 전직 입법회 의원 32명은 연대 서명한 서한을 통해 범죄인 인도 법안의 철회를 요구했다. 친중파 정당인 자유당을 이끄는 펠릭스 청은 “정치적으로 분열된 두 진영의 목소리를 다 듣기 위해선 행정장관 자문 기구인 행정회의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12일 송환법 반대를 위해 열린 대규모 시위에서 경찰이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서며 81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여기에 람 행정장관과 스테판 로 경무처장이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해 시민들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

/전희윤기자 heeyou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