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나경원 "합의문 부결, 의원들이 더 큰 협상 권한 줬다고 생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羅, 국회 정상화 합의했지만 의총 추인 불발

"합의문 추인 부결로 더 큰 힘 갖고 합의해달라는 것"

패스트트랙 '합의처리' 문구 놓고 다수 반발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4일 국회 정상화 합의문이 당내 의원총회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해 "의총에서 합의문을 부결시킨 것은 저에게 더 큰 협상 권한을 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다수 의원들의 반발로 인해 합의문 추인이 불발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실질적으로 지금 합의문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만으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합의처리'를 믿기 어렵다는 게 당내 의원들의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문에 서명 후 각당 의총을 통해 이같은 사항을 추인받기로 했다.

한국당 의총에서 다수 의원들은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내용의 합의안 조항과 관련해 구속력이 떨어진다고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문구를 '합의 처리한다'로 변경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법안 강행 처리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 원내대표가 추인 불발 관련 한국당을 비판한 것에 대해선 "(여당이) 공수처법을 날치기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한 것 등이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훼손한 것"이라며 "합의안의 문구로는 부족하다는 게 의원들이 생각"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북한 어선 입항 사태 등 안보 관련 상임위 별도 개최 등에는 동의한 상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