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親中 정당도 ‘송환법 철회’ 주장…캐리 람 고립무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콩 친(親)중국파 정당 중 최대 세력을 자랑하는 민주건항협진연맹(민건련) 영수가 야당과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철회를 반대하지 않는다고 24일(현지 시각) 밝혔다. 친중국파 최대 정당까지 송환법 철회를 주장하면서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만 외로이 송환법 보류를 고집하는 모양새다.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명보 등은 민건련의 스태리 리(李慧瓊) 주석이 전날 한 방송 인터뷰 내용은 전했다. 그는 "최근 사태를 생각하면 ‘송환법 보류’를 고집하는 태도는 별로 현실적이지 않다. 정부 내 모든 관료가 법안 추진이 중단됐다는 걸 아는데 왜 이를 고집하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사회를 치유하기 위해 송환법을 완전히 철회한다면 우리 정당은 이를 이해할 수 있다"라고 했다.

조선일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2019년 6월 18일 홍콩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람 행정장관은 홍콩 시민 약 200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가 열리기 전날인 지난 15일 송환법 보류를 발표했다. 지난 18일엔 기자회견을 하고 송환법 추진을 공식 사과했다. 그는 송환법 추진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했지만 송환법을 폐지할 것이라고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 한 입법절차를 재개하지 않겠지만 기회를 한 번 더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범민주 진영 등은 송환법의 완전한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전직 경제장관·전직 정무장관·전직 보안장관 등 전직 고위 관료와 전직 입법회 의원 32명은 연대 서명한 서한을 보내 사태 악화를 막기 위한 송환법 철회를 홍콩 정부에 요구했다. 홍콩 중문대, 홍콩 과기대 등 7개 대학 학생회도 지난 20일 정부에 송환법 완전 폐지를 촉구했다.

여기에 친중파 진영까지 송환법 철폐로 가닥을 잡으면서 람 행정장관 입지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친중파 정당인 자유당을 이끄는 펠릭스 청은 "정치적으로 분열된 두 진영의 목소리를 다 듣기 위해서는 행정장관 자문 기구인 행정회의를 개혁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대규모 홍콩 시민 반대 시위를 불러일으킨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야당과 시민단체는 중국 정부가 이 법을 악용해 반(反)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할 수 있다는 이유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다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