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 완성차 합작법인 7월 중 설립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용섭 "행정절차 마무리…투자자 유치 막바지 논의 중"

연합뉴스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완성차 공장을 위한 합작법인이 7월 중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3일 "현재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을 만들기 위한 행정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며 "다음 달 중에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자체가 500억원 이상 투자사업을 할 경우에는 국가재정법에 투자심사를 받게 돼 있다"며 "그 기간이 수개월 걸리기 때문에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상 면제 조항을 활용해 투자심사를 면제받게 됐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애초 '광주형 일자리의 경우 투자심사에서 면제할 수 있다'는 조항을 넣은 국가균형발전법 개정을 추진했다.

하지만 국회가 장기간 공전하면서 처리가 미뤄지자 이 법에 있는 중앙부처 협의를 거친 사업은 투자심사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조항을 활용했다.

광주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요청해 '광주형 일자리의 경우 투자심사 면제사업에 해당한다'는 의결을 얻어냈고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면제 대상으로 최종 결정됐다.

이 시장은 "이처럼 이제 신설법인을 만들기 위한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며 "투자금을 채우는 부분도 지금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방법을 마지막 단계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투자자 유치와 관련해서는 산업은행을 비롯해 재무적 투자자와 지역기업, 현대차 협력기업 등이 합작법인 투자에 참여하기로 하고 액수 등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그린카진흥원 이사회를 거쳐 합작법인을 설립하면 올 하반기에 착공해 2021년에 완성차 공장을 완공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애초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출자하려던 계획이었으나 혁신센터 설립 취지와 과학기술기본법에 어긋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 5월 합작법인 출연기관을 광주그린카진흥원으로 변경했다.

총 5천754억원인 합작법인 자본금 중 2천300억원에 달하는 자기자본금의 21%(484억원)는 광주시가, 19%(437억원)는 현대차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투자자를 모집해 마련한다.

광주시는 자기자본금 외 나머지 자금 3천454억원은 재무적 투자자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기타 금융권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공장 설립사업은 합작법인이 빛그린산단에 연 10만대 규모의 생산라인을 구축해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현대자동차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고, 정규직 1천여 명을 고용하는 내용이다.

kjs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