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정은 "인내심 유지"…시진핑 "北안보우려 해결 돕겠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지난 1년간 긴장완화 위해 적극 조치...관련국 호응 못얻어"

시진핑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지지...문제해결 위한 조건 마련"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북한을 국빈 방문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20일 평양 금수산 영빈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06.20. (사진 = CCTV 유튜브 캡쳐)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인내심을 갖고 계속 미국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시 주석은 "북한의 안보우려 해결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중국중앙(CC)TV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 금수산 영빈관에서 열린 시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전하면서 “지난 1년간 북한은 지역 정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적극적인 조치를 했지만, ‘관련국’의 적극적 호응을 얻지 못했는데 이는 북한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김 위원장이 언급한 '관련국'은 미국을 지칭한다.

김 위원장은 그럼에도 “북한은 인내심을 유지하려 한다”면서 “동시에 관련국이 북한과 같은 방향으로 노력해 서로의 우려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반도 대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한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우리는 중국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려 한다"고 역설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북한을 국빈 방문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20일 평양 금수산 영빈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06.20. (사진 = CCTV 유튜브 캡쳐)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 주석은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 정세는 지역의 평화, 안정과 연관이 크다“면서 ”지난 1년 동안 한반도에서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고, 국제사회는 이에 긍정과 기대감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기대는 북미 대화가 지속되고,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지지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조건을 마련해 주려 한다”면서 “북한이 합리적인 안보 및 발전 우려를 해결하는데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겠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북한을 포함한 관련국들과 협력과 공조를 강화하려 한다”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영구적인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중국의 더 많은 경험을 배우려 한다“면서 "이를 통해 경제를 발전시키고 민생을 개선하려 한다"고 말했다.

sophis73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