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설악산에 또… 양양 이어 고성군도 케이블카 추진 논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선대 인근 1.4㎞ 설치 용역 발주… 환경단체 “난개발” 반발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 양양군 오색지구에 이어 고성군도 설악산 자락에 케이블카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성군의 계획이 현실화되면 속초 권금성, 법정공방 등 우여곡절 끝에 최근 환경영향평가가 재개된 양양 오색과 함께 설악산 국립공원을 끼고 있는 3개 시군에서 케이블카를 운행하거나 공사를 진행하게 돼 난개발 논란이 재차 불거질 전망이다.

고성군은 이달 중으로 설악산 자락인 신선대와 콘도 등 리조트가 밀집한 토성면 원암리를 잇는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기본용역을 발주한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내년부터 2032년까지 계획된 이 사업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케이블카 노선 길이는 1.4㎞ 가량이다.

미시령 옛길 능선에 위치한 신선대(해발 620m)는 설악산 울산바위는 물론 동해바다까지 훤히 보이는 등 등산 마니아들로부터 경치가 일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른바 눈이 호강하는 명소다.

고성군은 금강산 육로관광 중단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돌파구를 마련한다며 케이블카 카드를 들고 나왔다. 경관이 수려한 신선대를 활용,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보자는 것이다. 더구나 케이블카 상부 정거장과 전망대가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선대는 국립공원 구역이 아니어서 최근 논의에 탄력이 붙었다.

경제계와 관광업계 등 지역사회 여론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이강훈(57) 고성군 번영회장은 “신선대 케이블카는 수산업과 관광산업 동반 침체로 말이 아닌 지역경제를 조금이라도 살려보자는 절박한 심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업규모가 오색 등 타 지역보다 짧아 이해 당사자가 머리를 맞대면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변수는 정류장과 주차장 등은 국립공원 구역을 벗어나지만 지상에서 와이어를 연결하는 케이블카의 핵심시설인 지주를 설악산 국립공원 내에 설치해야 할 경우다.

설악산 내에서 공사를 하려면 천연보호구역 현상변경 허가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지형 특성 상 국립공원 부지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 대책 등을 기본설계에 담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4년 가까이 지연되던 양양 오색케이블카도 이날 환경영향평가 자문단 실사가 이뤄지는 등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를 비롯한 20여명은 21일까지 오색~끝청 구간 내 동식물, 지형ㆍ지질, 소음 분야에 대한 현장설명회를 갖는다.
한국일보

설악산 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과 강원행동, 케이블카반대주민대책위는 지난달 31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경단체는 고성군의 계획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국립공원과 1㎞ 가량 떨어진 신선대에도 산양 등 산양 등 보호해야 할 동식물이 다수 있는데다, 이 사업을 통해 잠잠했던 케이블카 설치 붐이 다시 일지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더욱이 최근 고성군과 함께 내설악 지역인 백담사 케이블카 추진설도 흘러나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우에 따라 지난 2015년 정부의 오색 케이블카 조건부 허가 때와 마찬가지로 찬반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김안나(56) 속초고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양양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설악권에 또 케이블카가 추진되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며 “고성군의 기본계획이 나오는 대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고성=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