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카페'부터 '손다방'·'아침공부'까지 바른미래의 변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른미래 지난 18일 원내대표실, 카페처럼 개조

기존 '사장님 소파'가 카페 테이블로 변신

바른미래 앞서 올 초 푸드트럭 개조, '손다방' 선보여

"기성정당과 차별화된 모습 보여야…바른미래, 기회 많아"

이데일리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보도진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또 다시 제3당의 면모를 보이기 위한 새로운 도전에 들어갔다. 원내대표실을 카페처럼 바꾼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기성정당과 다른 대안정당으로 국민들에게 인식되기 위한 시도다.

지난 18일 오신환 원내대표실이 확 바뀌었다. 기존의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하던 ‘사장님 소파’는 사라지고 ‘스타벅스’에 있을 법한 테이블이 차려졌다. 조명 역시 주황색 발광다이오드(LED)로 바뀌었고, 벽에는 바른미래당의 구호들이 액자 속에 담겨 있었다. 이곳의 이름은 ‘Oh(오)! 카페’.

이같은 아이디어는 김수민 의원으로부터 나온 걸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김 의원이 지역위원장으로 있는 충북 청주 사무실의 구조가 바로 카페 형식으로 꾸려졌다. 오신환 원내대표가 지역 일정 차 김 의원의 지역사무실을 들렸고, 이를 눈여겨본 오 원내대표가 김 의원에게 공간 개조를 요청했다.

오 원내대표는 단순히 보여주기식 공간 개조에서도 벗어나겠다는 생각이다. 실제 오!카페 공식 개장 하루 전날(17일) 오 원내대표는 국회를 예방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났다. 이들의 대화는 일반적인 정당 회의석이 아닌 오!카페 테이블에서 서로 마주 보며 이뤄지기도 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매주 화요일, 차담회 형식의 ‘기자 미팅’으로 소통을 이어간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데일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시장을 찾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홍보하는 손다방 이동형 카페에서 시민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보다 앞서 올 초 손학규 대표는 푸드트럭을 개조한 ‘손다방’을 선보였다. 해당 차량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홍보를 위해 제작됐다. 손 대표는 전국을 돌며 시민들에 따뜻한 차를 대접했다. 이같은 아이디어는 손 대표실 당직자로부터 나왔다. 손다방을 기획한 박재오 바른미래당 차장은 “기존의 정치인들의 거리 홍보는 다 ‘유세차량’으로 정형화 돼 있었다”며 “푸드트럭은 청년벤처의 의미가 있었다.기존의 딱딱한 모습을 탈피해 시민들에게 다가가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은 외형뿐 아니라 내실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해왔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김관영 전 원내대표 시절 소위 ‘아침공부’였다. 바른미래당은 지난해 7월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정책워크숍’을 매주 두 차례, 아침 7시에 진행했다. 주목할 점은 단순 공부에만 그치지 않고 매주 한 차례 토론 결과를 모아 실제 정책을 제안하는 ‘위클리 브리핑’도 함께했다.

바른미래당이 이같은 변화를 시도하는 이유는 기성정당과 차별화된 대안정당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다. 거대양당 사이에 낀 제3정당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선 기성정당과 다른 면모를 보일 필요가 있다. 또 상대적으로 젊은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정당의 특성상 젊은층과의 소구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도 깔려 있다.

한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거대양당 사이에서 제3정당으로 살아남기 위해선 기존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며 “특히 우리당은 젊은정당이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변화에 도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