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황교안 외국인 임금 발언에 "법알못" "헤이트 스피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인영 "차별 부추기고 국민에 피해 끼칠 무책임한 발언"

조정식 "반목 조장하는 저급한 정치 그만해야" 사과 촉구

임종성 "황 대표 민생투어는 민생파탄투어이자 민폐투어"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0.jc432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은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0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외국인 근로자 차등 임금’ 발언에 대해 '법알못', '헤이트 스피치' 등으로 규정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부산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그동안 우리나라에 기여해 온 바가 없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똑같이 임금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현행법과 국제노동기구(ILO) 협약을 위반하는 말인데 매우 의아하다"며 "차별을 부추기고 우리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주 노동자 임금을 낮추면 당장 기업이 누굴 고용하는 걸 더 선호할지 되묻고 싶다. 이주노동자와 국내 노동 인력 수급에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며 "법률가 출신인 황 대표의 '법알못'(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 주장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꼬았다.

조정식 정책위의장 역시 "황 대표의 발언은 현행법과 ILO 협약, 유엔 인종차별 철폐 협약에 위배하는 명백한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라고 지적했다.

그는 "만일 황 대표의 주장대로 외국인 근로자 임금을 차등지급할 경우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게 되고 우리 근로자 일자리를 잠식할 뿐만 아니라 근로조건 역시 저하된다"며 "임금 차별 피해를 고스란히 우리 근로자가 입게 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국인 근로자가 세금도 내지 않고 우리나라에 기여한 바 없다는 주장 역시 허위주장이다. 지난 2017년 외국인 근로자가 신고한 소득세만 8407억이다. 황 대표와 한국당에 지급된 국고보조금에 외국인 근로자가 낸 세금도 포함된 셈"이라며 "황 대표는 혐오를 부추기고 반목을 조장하는 저급한 정치를 그만둬야 한다. 즉각 국민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임종성 원내부대표도 "황 대표에게 묻고 싶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에 차별임금 적용하면 우리 청년들은 해외에서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냐"라며 "황 대표의 민생투어는 서민들의 삶의 수준을 하락시키는 민생 파탄투어이자 민폐투어"라고 일갈했다.

lje@newsis.com, hong@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