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216642 0432019061953216642 03 0301001 6.0.14-RELEASE 43 SBS 0 popular

주차장 비었는데 왜 찾질 못하니…IT 기술로 주차난 해결!

글자크기

<앵커>

복잡한 서울 도심에서는 차 가지고 움직일 때 주차할 곳 찾는 게 큰 숙제입니다. 최근에는 IT기술을 기반으로 주차 관련한 여러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데 공유주차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시간 주차공간 확인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엄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골목길마다 빼곡히 자리 잡은 차량들. 가뭄에 콩 나듯 나오는 주차 공간 사정 때문에 주변을 돌기만 하다가 업무도 제때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자 : (주차 때문에) 한 시간 돈 적도 있어요. (주차 공간이) 없어서 계속 여기 주변만….]

서울의 주차장 수는 412만 면으로 추산되는데 등록된 자동차 대수의 130%가 넘습니다.

비어 있는데도 찾아가지 못하는 주차장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불균형을 해소할 열쇠는 바로 IT 플랫폼입니다.

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주차공간을 활용하는 공유 주차가 활성화된 데 이어 이번에는 주차장 위치만 알려주는 것을 넘어 실제로 빈 공간이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됐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주차장 공간 자체가 통신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재환/SK텔레콤 주차사업팀장 : (주차) 이후에는 내 차가 어디에 주차했는지 위치 찾기랑 실시간으로 내가 주차한 시간이랑 요금을 한눈에 조회하실 수 있고요.]

일본 소프트뱅크도 지난해 전자 센서를 이용한 주차 앱을 내놓는 등 주차면 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주차 시스템은 각국에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AI와 초고화질 영상 인식, 사물인터넷과 같은 IT 기술이 도심 주차난의 해법이 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장현기, VJ : 한승민)

▶[끝까지판다] 손혜원 의원 '목포 부동산 매입 의혹' 수사 결과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