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윤석열 청문회 열릴까…한국당 복귀놓고 저울질, 쟁점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국회 복귀설 솔솔…청문회에만 참석할 수도

뉴스1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고 있다. 2019.6.1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릴지 이목이 집중된다. 윤 후보자 청문회를 계기로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검찰총장 후보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하자 지지부진했던 여야 간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윤 후보자 청문회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청문회는 대정부 공세를 할 수 있는 야당을 위한 무대다. 자유한국당 입장에선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다. 국회 복귀를 계속 거부할 경우 윤석열 후보자를 무혈입성 시켜줄 수 있고 반대로 복귀하자니 사실상 빈손으로 회군하게 된다.

게다가 윤 후보자는 한국당과도 많은 악연이 있다. 한국당이 윤 후보자 청문회를 단단히 벼르고 있는 이유다.

이에 한국당의 국회 복귀설이 대두된다. 때마침 문희상 국회의장이 절충안으로 제안한 토론회 형식의 '경제 원탁회의'에 대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19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경제실정, 국가부채 책임에 대한 낙인을 거둔다면 새로운 대화는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의장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를 위한 국무총리의 시정연설 데드라인을 24일로 제시했기에 정치권에선 오는 21일이나 24일쯤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설령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한국당이 윤 후보자 청문회에만 참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이제부터 전략을 다변화하고 다각화하는 한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기동성도 필요하다"며 "제가 보기엔 그 첫번째 과제가 바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을 정권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이 음흉한 계략을 반드시 청문회를 통해 저지해야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한국당도 고심은 있다. 국회 정상화에는 거부하면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청문회에만 참석하기에는 명분이 약하다.

어찌됐건 이 같은 상황들로 인해 정치권에선 국회 정상화 여부와는 무관하게 윤 후보자 청문회는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중론이다.

한국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전투력이 강한 의원들이 대거 포진된 만큼 대대적인 검증 작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 윤 후보자 역시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윤 후보자는 전날 서울중앙지검에 김창진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장 등으로 구성된 청문회 전담팀을 구성했다.

윤 후보자 청문회에선 정부여당이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 검찰 개혁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적폐수사 문제 역시 한국당의 집중적인 공세가 예상된다. 윤 후보자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등을 적극적으로 이끌어왔기에 한국당의 날선 질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도덕성에 대한 검증도 불이 붙을 수밖에 없다. 지난 3월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윤 후보자는 검찰 고위 간부 중 가장 많은 재산인 65어9076만원을 신고했다. 재산의 대부분은 지난 2012년 혼인한 배우자 명의다. 재산 형성 과정을 비롯해 장모가 연루된 사기 사건 의혹 등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