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물 파는 수자원공사, 물 절약도 솔선수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한정된 수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물절약 추진계획'을 전사적으로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전자신문

한국수자원공사 물 절약 인포그래픽. [자료:한국수자원공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모든 국민이 중단 없는 깨끗한 물 공급을 누릴 수 있도록 물절약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에 앞장서기 위한 것이다. 수자원공사는 물절약 추진계획으로 2023년까지 팔당댐의 총 저수용량 규모인 2억6000만㎥를 절감한다는 목표다.

수자원공사 전국 사업장 사옥에 수도꼭지 감압과 절수기기를 보급한다. 수도꼭지 감압은 수자원공사 전국 사업장 사옥 내 수도꼭지 1315개소 대상이다. 물 사용에 불편함이 없는 최소수준으로 수압을 낮춰 기존 대비 최대 30%가량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지방상수도 위수탁 지역 등을 중심으로, 절수설비 의무화가 시행된 2001년 이전에 건축된 노후주택에 절수형 양변기와 같은 가정용 절수기기를 보급한다.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 사업과 현대화 사업을 바탕으로 지자체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유수율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유수율 제고와 지난해 개소한 '물수요 공급 예측센터'를 통해 물 절약 계획을 추진한다. 물수급 분석 모델을 구축해 국가 전체 단위부터 지역 단위까지 물수요·공급 관련 계획 수립 시 낭비 없는 물관리 체계 확립에 기여한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물은 무한한 자원이 아니며 물 문제는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물 절약에 나서 건강한 물 공급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