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시진핑 'G20' 담판 성사…무역갈등·북핵 '전환점' 되나(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만나 무역 갈등 해소 및 북핵 문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시 주석과 전화로 좋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우리는 다음주 일본에서 열릴 G20 정상회의에서 확대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의 실무진이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이전에 협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악관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 양국 정상간 통화 사실을 확인하면서 "두 정상은 공정하고 호혜적인 경제 관계를 통해 미국 농민과 노동자, 기업들을 위한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에는 대중 무역에 대한 구조적 장벽 문제에 대한 대응 및 집행 가능하고 검증 가능한 의미있는 개혁의 달성에 관한 것도 포함된다"면서 "역내 안보 현안들도 논의했으며, 두 정상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측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G20 정상회의에서 회담을 갖는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중국중앙방송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G20 정상회의 기간 만나 미ㆍ중 관계를 논의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오사카 G20 정상회의 기간 회담을 해서 중미 관계 발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길 원한다"면서 "경제 무역 문제에서 양측은 평등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관건은 서로의 합리적인 우려를 고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도 미국 측이 중국 기업을 공평하게 대하길 바란다"면서 "나는 양국 경제 무역 단체가 이견을 해결하고 소통을 유지하는 데 동의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이달 말 G20정상회의에서 미ㆍ중간 정상회담에서의 무역협상 타결을 기회가 마련됐다. 미ㆍ중 양국은 지난해부터 대규모 관세를 서로 부과하면서 무역 갈등을 빚고 있어 세계 경제에 큰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양국은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 G20 정상회담에서 무역전쟁을 휴전하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해 지난달 초까지 베이징, 워싱턴을 오가며 고위급 회담을 해왔다.


거의 타결될 듯한 분위기였지만 중국이 지식재산권(IP)보호 및 이행강제조항 법제화 등에 난색을 표시하면서 지난달 초 이후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상태다. 이후 양국 정상이 이달 말 G20 정상회의에서 만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격 타결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그러나 양국 정상은 최근까지도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는 한편 G20회의에서의 만남 여부 조차 확정짓지 않고 있었다.


또 시 주석이 20~21일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북핵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되고 있다. 시 주석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초청으로 이틀간 북한을 국빈 방문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시 주석이 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핵 대화 재개'라는 훌륭한 선물을 준비하려 하고 있다며 대화 재개 및 협상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북ㆍ중 밀월 관계 강화 및 제재 완화 등 중국이 북한 비핵화ㆍ국제 제재 대열에서 이탈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30일 G20 정상회의 종료 후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달 말을 전후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중순 스웨덴 방문에서 "한ㆍ미정상회담 이전에 남북 정상이 먼저 만나야 한다"며 김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한 바 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