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옥천군, 취약가구에 소화기·경보형 화재감지기 보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옥천=뉴시스】옥천군 화재취약계층 화재감지기 설치.(사진=옥천군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옥천=뉴시스】이성기 기자 = 충북 옥천군이 화재 없는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화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용 기초 소방시설 추가 보급에 나섰다.

군은 9200여만 원을 들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70세 이상 노인가구 등 취약계층 2163가구에 8월까지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들에게는 약 5만 원 상당의 분말소화기와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1세트씩을 무료로 보급해 주택 내 화재 상황 발생 때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소방청에 따르면 2012~2018년 전국 화재 발생 건수 중 주택화재 발생률은 18.3%이다. 하지만, 주택화재에 따른 사망자 비율은 전체 화재 사망자의 절반에 가까운 47.8%에 달한다.

주택화재가 다른 유형보다 화재 발생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피해가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다는 얘기다. 주택 내 기초 소방시설 확보 중요성이 매우 큰 이유다.

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취약계층은 자체적으로 소방시설을 갖추기 어려워 안전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곳이 대다수다.

군은 ‘옥천군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다문화가족, 청소년 가장 가구, 70세 이상 노인가두 등 화재 취약계층 전 가구 보급을 목표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원한다.

올해 초 6700여만 원을 들여 1713가구를 대상으로 1차 설치를 마쳤고, 이번 2차 보급을 신속히 완료한 뒤 하반기에 잔여 가구를 대상으로 3차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군은 이번 사업이 취약계층은 물론 군민의 기초 소방시설 구비 필요성을 일깨워 화재로부터 안전한 지역 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옥천군 관계자는 “화재 발생 때 골든타임 내에 신속한 초기 대처가 이뤄져 화재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최종 목표”라며 “앞으로도 각종 재난사고 등으로부터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skle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