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정은, 하노이 회담전 '북미회담 목표는 핵보유 인정' 내부지침" VOA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VOA, 하노이 회담 3개월전 군부에 배포된 '강습제강' 입수해 보도

뉴시스

【하노이=AP/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의 단독 회담을 마치고 회담장 주변을 거닐며 얘기하고 있다. 2019.02.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월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3개월전 군부에 내린 지침에서, 회담의 목표를 핵보유국으로 인정받는 것으로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현지시간) 자체 입수한 북한 대외비 문건을 토대로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북한 장성과 군관에 전달한 ‘강습제강’을 통해 위와같이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VOA가 단독입수한 강습제강은 지난해 11월 북한 조선노동당출판사에서 발간된 대외비 문건으로, 12월 둘째 주까지 대대급 이상 단위에서 특별강습을 진행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3개월 앞두고 배포된 강습제강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미국이 북한의 핵전력에 겁을 먹고 핵무기를 빼앗기 위해 협상을 하자고 수작을 걸어왔다"며, 자신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미국 대통령과의 최후의 핵담판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결정될 미국과의 핵담판의 결과가 무엇이든 그것은 우리가 만난신고(천신만고)를 다 극복하면서 만들어낸 핵무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세계적인 핵전력국가의 위상을 드높이는 최후의 결과를 얻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것을 명심”하라고 지시했다.

강습제강은 “인민군대는 대원수님들께서 마련해주신 우리의 만능보검인 핵군력을 튼튼히 틀어잡고 혁명의 수뇌부를 철옹성같이 지키며 세계적인 전략핵국가의 위풍당당한 강군으로써 위상을 드높이라”고 명령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3월 방송 인터뷰를 통해 김정은이 자신과 직접 대면해 비핵화할 것이라고 여섯 번이나 말했다고 밝힌바 있다.실제로 김 위원장은 올해 1월1일 신년사에서 "조선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당과 북한 정부의 입장이며 자신의 확고한 의지라고 말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 군부를 대상으로 한 대외비 문건을 통해서는 비핵화를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북미 정상회담을 “핵담판”이자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한 “첫 걸음”으로 규정하고, 핵무력을 더욱 강화해 세계적인 핵 강국 입지를 굳히는 것을 정상회담의 목표로 명시했다고 VOA는 지적했다.

강습제강은 그 밖에도 “우리의 핵무력과 전략로케트들은 경애하는 최고사령관동지에 의하여 드디어 가장 완전한 높이에서 완성되었으며 이제 우리는 자타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세계적인 핵전략국가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간부 대상 비밀 강연에 정기적으로 참석했던 전 북한 노동당 39호실 고위간부 리정호 씨는 16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강습제강은 북한 지도자의 실제 생각과 계획을 그대로 전달하는 핵심 문건이라고 설명했다. 리 씨는 북한 당국 내부의 소식을 계속 전해 듣고 있다며, 비핵화가 아니라 오히려 핵무력을 강화하자는 지침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eri@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