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국 전기차 배터리, CATL과 BYD가 70% 점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뉴스 양대규 기자] 중국 내 전기차용 배터리 업계에서 상위권 업체들의 점유율이 높아지며,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SNE리서치는 "2019년 1~4월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을 업체별로 집계한 결과, 상위 10위권 업체들의 점유율이 기존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라 중국 내 배터리 업계에서 양극화 현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밝혔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4월까지 중국 시장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19.0GWh로 전년 동기 대비 2.4배 증가했다. 이 가운데 CATL과 BYD를 비롯한 TOP 10 업체들의 사용량은 17GWh로 147.7% 급증했으며, 비중은 89.6%로 90%까지 육박하는 수준을 보였다. 특히, CATL과 BYD의 사용량 합계가 거의 전체의 70%에 달해 상위권 중에서도 두 업체에 대한 쏠림 현상이 커지는 양상이다.



이는 사용량이나 비중 모두 전년 동기보다 늘어난 것은 물론, 2017년 이래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반면에 기타 업체들의 비중은 갈수록 줄어드는 추이를 보였다. SNE리서치는 이 것이 중국 배터리 업계에서 상위권 업체들과 여타 업체들간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주장을 뒷받침해준다고 설명했다.



중국 배터리 업계의 양극화 문제는 주로 중국 당국의 정책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중국 당국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정책으로 비상위권 업체들이 어려움에 처하면서 도산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실제로 2016~2017년에 중국 시장 3위였던 '옵티멈 나노'가 2018년에는 50위로 급락하고 올해 들어서는 60위로 더욱 추락하는 양상을 보인 바 있다.



키뉴스

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통계(자료=2019년 6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중국 업계가 대대적으로 구조 개편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말한다. 비상위권 업체들 상당수가 문을 닫거나 흡수 합병되는 한편, 상위권 업체들은 해외 공급 물량까지 대거 확대하면서 결국엔 특정 소수 업체들만 살아남는 구조로 바뀌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는 이런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업계 1위 CATL은 폭스바겐 MEB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다임러, BMW 등 해외 업체들에 대한 거래선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2위 BYD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지역에서 전기버스와 전기트럭에 대한 배터리 공급 물량을 대거 늘려나가고 있다.



이 두 업체들의 사용량이 향후 더욱 급증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비상위권 업체들의 구조 개편이 적어도 보조금이 완전히 폐지되는 2021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상위권과 비상위권간의 격차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앞으로 한국 배터리 3사는 이러한 중국 업계의 판도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중국을 포함한 세계 시장 대응 전략을 적절히 수립하고 시행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물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기술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해외 공급선을 확보해나가는 것이 주요 과제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온라인 디지털 경제미디어 키뉴스(K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