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예수 '최후의 만찬'에 여성은 없어"…갓 취임 칠레 주교 사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황, 여성 비하 논란에 사임 수락…작년 아동성학대 논란 뒤 발탁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가톨릭 사제의 아동 성학대 사건으로 지난해 홍역을 치른 칠레에서 이번에는 새로 임명된 주교가 여성 비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켜 사임했다.

연합뉴스

카를로스 에우헤니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가운데)
[AP=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회와 화합을 위해" 카를로스 에우헤니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의 사임을 수락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4일(현지시간) 칠레 산티아고 대교구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는 임명된 지 24일 만에 물러나게 됐다. 그는 작년 가톨릭 사제의 성학대 파문으로 산티아고 대교구의 수장인 리카르도 에사티 등 30명이 넘는 주교단이 교황에게 일괄 사표를 제출하면서 새롭게 발탁된 인물이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는 지난달 한 방송 인터뷰에서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 제자들과 한 '최후의 만찬'에 여성은 없었다"면서 "우리는 이 점을 존중해야만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아마도 여성들은 무대 뒤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발언해 여성단체를 비롯한 칠레 가톨릭교회 비평가들의 비난을 불렀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는 자신의 사임이 공개된 뒤 성명을 내고 "다시 한번 내 발언으로 충격을 받은 분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라라자발 보좌주교는 이후 산티아고 교구 내에서 평사제직을 맡을 예정이다.

sy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