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선구자의 길' 걸었던 고(故) 이희호 여사, 눈물 속 영결식 열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故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발인이 엄수된 14일 서울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에서 노제가 진행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한 시대와 이별하고 있습니다….”

조사를 낭독하던 이낙연 총리는 잠시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했다. 14일 오전 서울 신촌 창천교회에서 열린 고(故) 이희호 여사의 장례 예배는 고인을 보내는 인사말로 더욱 숙연해졌다. 앞서 오전 6시 30분에는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서 발인식이 열렸다.

이 총리는 “이 여사는 평탄하기 어려운 선구자의 길을 걸었다”며 “어떤 외신이 평화상의 절반은 부인 몫이라고 논평했다. 정권 교체도 여사의 몫이었다고 생각한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이어 “10년 전 남편이 먼저 떠나자 남편의 유업을 의연하게 수행했다. 북한을 두 차례 더 방문했으며 영ㆍ호남 상생 장학금을 만들었다”며 고인의 업적을 기렸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 박지원 평화당 의원, 이원욱ㆍ박광온ㆍ윤호중ㆍ김성환ㆍ황희ㆍ천정배ㆍ이훈 민주당 의원 등은 발인 전부터 장례식장에 도착해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지켜봤다.

중앙일보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창천교회에서 열린 故 이희호 여사 장례 예배에서 장상 전 국무총리 서리가 추도사를 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례 예배 후엔 김홍업 전 의원의 아들인 김종대씨가 영정 사진을 들고 서울 동교동 사저와 김대중 도서관 5층 집무실을 둘러봤다. 사저 대문에는 ‘김대중’, ‘이희호’라고 쓰인 두 개의 문패가 나란히 걸려 있었다.

이어 오전 9시 30분부터는 서울 국립현중원 현충관에서 추모식이 열렸다. 추도사에서 문희상 의장은 “고인은 한평생 민주주의 운동가였다”라면서 “이제 우리 몫이 시작됐다. 뼈를 깎는 각오로 그 꿈을 완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 쏟겠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한 달 전쯤 병문안을 갔을 때 편안한 모습으로 누워 계셨다. 영면하길 바란다”고 추모했다. 황교안 대표는 “일평생 민주주의와 인권 수호의 길을 걸었던 이희호 여사의 영전에 깊이 머리 숙여 애도의 말씀을 올린다. 국민과 나라의 평화를 위해 마음을 모으겠다”고 했다.

각계 인사와 시민 등 2000여명이 모인 추모식에는 문 의장을 비롯해 이낙연 총리와 5당 대표들의 추도사가 이어졌다. 김덕룡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한 조전을 대독했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