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정은, 김여정 통해 故이희호 조화·조의 전달 "각별한 감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the300]정의용 "우리 다짐 새로하는 계기"-박지원 "대화 재개해야"(상보)

머니투데이

【파주=뉴시스】김진아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2일 오후 경기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으로부터 고 이희호 여사의 조문을 전달받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리현 통일전선부 실장, 윤견영 국정상황실장,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민주평화당 의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2019.06.12.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고 이희호 여사를 애도하는 조화와 조의문을 보냈다.

이를 맞이한 정의용 실장은 "여사님을 함께 추모하는 것이 우리 민족의 평화롭고 번영된 앞날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는 우리의 다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비록 김 부부장 등 북측 인사가 직접 빈소에 조문하지 않았으나 남북·북미 대화가 재개돼야 한다는 뜻을 전달한 것이다.

김여정 제1부부장, 리현 통일전선부 실장 등 북측은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기 위해 이날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으로 왔다. 우리 쪽에서 정의용 실장, 서호 통일부 차관, 장례위원회를 대표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나섰고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도 배석했다.

정 실장은 "국무위원장 조화를 전달하기 위해 먼길 오신 김여정 제1부부장에 각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정 실장은 "이희호 여사님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평생 동지로 우리 민족 화합을 위해 노력했다. 이에 우리 민족사에서 높이 평가받고 오래 기억되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여사님은 6·15 선언 현장에 김대통령과 함께 계셨다. 이 여사님도 하늘나라에 가서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마지막 말씀 남기고 우리 곁을 떠났다"고 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희호 여사님은 하늘나라 가셔도 민족 평화통일 위해 기도하겠다는 유언을 남겼다"며 "오늘을 계기로 남북 대화, 북미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 김대중 대통령님과 이희호 여사님 바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여정 부부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 여사에게 각별한 감정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또 "김여정 부부장이 남측의 책임있는 인사에게 직접 조의를 전달하는 게 좋겠다"며 "부디 유족들이 슬픔 이겨내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님 뜻을 받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청와대 브리핑에서 이같이 소개했다. 다만 "김여정 부부장의 이야기는 직접 쿼트(발언)는 아니고 그런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만남은 오후 5시부터 15분간 진행됐다. 조화와 조의는 만남이 끝난 후 바로 서울의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으로 전달됐다.

윤 수석은 북측이 문 대통령에게 전하는 메시지나 친서는 없었는지에 대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확대해석을 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

단 "오늘 밝힐 내용은 추가로 없다. 나머지 부분은 다음에 기회 있을 때 말하겠다"며 여운을 남겼다. 특히 문 대통령 최측근이자, 북한에 대통령특사로도 다녀왔던 윤건영 실장이 이 만남에 함께 했다고 인정했다. 남북이 대화재개 관련 메시지를 나눴을 가능성이 있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