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희호 여사, 임종 직전 좋아하던 찬송가 함께 부르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희호 여사는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눈을 감았습니다. 임종 직전에는 찬송가를 함께 따라 부르려는 듯 입술을 움직이는 모습도 보였다고 하는군요. 이 여사는 아들이 2달 전 먼저 떠난 병원에서 영면에 들었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밤(10일) 이희호 여사의 병실에서는 찬송가가 울려퍼졌습니다.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 성경 시편 23편

기독교 신자인 이 여사가 평소 좋아하던 구절이었습니다.

이 여사는 찬송가를 따라 부르려는 듯 입술을 움직였습니다.

[김성재/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 : 여사님도 찬송가 따라 부르시다가 아주 편안하게 가셨어요.]

가족들은 "사랑합니다. 편히 쉬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 여사를 보좌했던 동지들도 작별 인사를 건넸습니다.

[최경환/민주평화당 의원 : 오랫동안 주위에서 모셨던 비서들과 인사를 나누고, 하늘나라에 가셔서 대통령님 만나서 편히 쉬시라고, 이런 마지막 인사들 나누셨고요.]

박지원 의원은 지난 4월 아들인 김홍일 전 의원의 상중에, 이 여사에게 위독한 순간이 찾아왔었다고도 했습니다.

당시 의료진의 응급조치 덕분에 연달아 상을 치르는 상황을 피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남편인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아들인 김홍일 전 의원이 먼저 세상을 떠날 때 잠시 머물렀던 세브란스병원.

[박지원/민주평화당 의원 : 그분의 생전 인격이 죽음으로도 평화로 나타났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대통령님이 10년 전 서거해서 이틀간 계시던 곳이고. 김홍일 의원이 50일 전에… 이제 그 방에서 여사님이 누워계시는 거예요.]

이 여사도 같은 곳에서 편히 잠들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이윤석, 박세준, 공영수, 박선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