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024918 0762019061153024918 08 0801001 6.0.15-RELEASE 76 ITWorld 0

IDG 블로그 | ERP를 클라우드로 옮겨야 하는 3가지 이유

글자크기
ERP는 기업 IT 부서가 클라우드로 옮기지 않으려는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마지막 보루이다. ERP는 주요 비즈니스 데이터의 대부분을 담고 있으며, 이들 데이터 없이는 기업이 존재하기도 힘들다. 그리하여 많은 기업은 ERP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연기하거나 거부하고 있다.

하지만 ERP를 클라우드로 옮겨야 하는 이유는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는데, 여기서 몇 가지 이유를 공유하고자 한다. 만약 IT 부서와 이 문제로 싸우고 있다면, 여기 소개하는 몇 가지 이유는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더 나은 보안이다. 매번 하는 이야기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온프레미스 시스템보다 나은 보안을 구축한 것은 오래 전의 일이다. 게다가 R&D 비용은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보안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클라우드에서 훨씬 더 안전하다.

이는 기업 IT 부서의 고정 관념과는 잘 맞지 않느다. 실제로 이 문제는 필자가 최소한 일주일에 두 번은 논쟁을 하는 주제이지만, 대부분 경우 기업 IT 부서가 생각을 바꾼다.

두 번째는 더 나은 데이터 액세스이다. ERP를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만으로는 더 나은 데이터 액세스를 보장하지 않지만, 많은 조직이 퍼블릭 클라우드로 재배치하면서 데이터베이스를 개방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 비 SaaS 클라우드 기반 ERP 시스템은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는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여러 가지 사용한다. 더는 독점적이고 폐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데이터를 예측 분석과 같은 다른 분석 시스템에서 읽을 수도 있으며,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처럼 데이터 분석에 새로운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멋진 일을 할 수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클라우드 이전을 통해 얻는 가장 큰 보상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더 저렴한 비용이다. 비용을 제일 마지막에 제시한 이유는 비용 절감효과는 확실하지만, 요즘은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드웨어를 구매하거나 유지할 필요가 없고 운영 비용도 더 저렴하면서 ERP 시스템을 수요에 맞춰 쉽게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하지만 이들은 기업이 클라우드 ERP를 통해 찾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니다. 향상된 보안과 데이터 액세스가 더 중요한 것이다. 다시 말해, 비용은 언제가 문제이므로 마지막에는 절감 효과를 언급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외에도 수많은 이유를 열거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기업의 클라우드 ERP 도입을 촉진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일 뿐이다. editor@itworld.co.kr

David Linthicum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