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 백선엽 예방…"김원봉이 軍 뿌리라고 말해 안타까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월 호국보훈의 달 맞아 '6·25 영웅' 면담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0일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6·25 전쟁의 영웅으로 불리는 백선엽 장군을 예방했다.

황 대표는 용산 전쟁기념관 군사편찬연구 자문위원장실로 백 장군을 찾아 "6·25 전쟁 당시 다부동 전투에서 제일 마지막 전선을 지켜주셔서 우리가 다시 올라올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이 전투로 유엔군이나 미군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백선엽 장군에게 '징비록' 선물받는 황교안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10일 오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군사 편찬연구 자문위원장실에서 6·25전쟁 영웅으로 불리는 백선엽 장군(예비역 대장)을 예방, 백 장군의 저서 '징비록'을 선물받고 있다. 2019.6.10 kjhpress@yna.co.kr



다부동 전투는 1950년 8월 대구에 진출하려던 북한군을 물리치고 낙동강 전선을 지킨 전투로, 당시 백 장군이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황 대표는 "북한군 창설에 기여하고 6·25 남침의 주범 가운데 한 명인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가 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백 장군님이 우리 군을 지켰고, 오늘에 이르게 됐다는 사실이 명백한데 김원봉이라는 사람이 군의 뿌리가 된 것처럼 말을 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립현충원에) 6·25로 희생된 가족들에게 김원봉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며 "그렇게 말해서는 안 될 장소에서 말을 잘못했다. 김원봉에 대한 실체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서 '안보 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차별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백 장군은 "6·25 전쟁에서 우리 군이 많은 희생을 당했다"며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대비를 해야 한다. 안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답했다.

백 장군은 이어 "안보는 한 단체나 개인이 아니라,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서 지켜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안보가 튼튼하고 세계에서 손꼽히는 나라를 건설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백 장군이 친일 행적으로 비판을 받는 부분도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 과정 중에 아쉬운 부분이 있을지 모르지만 큰 틀에서 이 분이 안보를 지켰다는 점을 존중해야 한다"며 "다른 부분을 폄훼하면 옳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당은 김원봉 논란이 불거진 시점에 백 장군을 만난 것과 관련해 "논란이 불거지기 전에 백 장군과의 면담 일정이 잡혀 있었다"고 설명했다.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