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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5 (목)

게임 개발자들 "게임 질병코드 도입 반대…전문적 지식조차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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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인디게임협회, 넥슨 노동조합, 스마일게이트 노동조합, 스마트폰게임개발자그룹 등 5개 게임업계 종사자 단체는 보건복지부와 의학계의 게임 질병코드 국내 도입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10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게임 중독 논문들이 사용하는 중독 진단 척도가 20년 전 개발된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를 사용하고 있다"며 "게임 행위와 중독간 인과요인의 분석에 대한 의약학 연구 이외에 사회과학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게임 질병코드 국내 도입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게임은 건전한 놀이이자 영화나 TV, 인터넷, 쇼핑, 레저 스포츠와 같은 취미·여가 문화 중 하나일 뿐"이라며 "개인의 건전한 놀이나 취미 활동이 과하다고 질병으로 취급하면 제2, 제3의 게임질병코드가 개인의 취미 생활을 제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2013년 보건복지부의 예산으로 인터넷게임 중독 선별도구로 개발된 게임 중독 진단 척도 기준(IGUESS)의 오류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게임 중독 진단 척도로 삼는 자가문진으로 개발된 내용이 1988년에 개발된 인터넷중독 진단 척도 문항을 그대로 번안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평소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이 자가문진을 해도 '잠재적 위험군 혹은 고위험군'으로 나오는 비상식적 결과를 유발한다"며 "2014년 이후부터 진행된 수백편에 달하는 게임 중독 연구 논문들의 연구비가 지난 수년간 250억원이나 소요되는 정부 예산으로 집행됐다는 점에서 우려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중독정신 의학계가 게임중독을 규정하려면 우선 게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기반이 돼야 하는데 어떤 논문에서도 게임 이용 패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중독정신 의학계가 게임질병코드의 KCD 도입을 원한다면 그에 걸맞는 충분한 연구 결과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나인 기자 silkni@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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