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원봉 서훈논란 “정치공세” vs “反헌법가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강훈식, “황장엽 선생은 훈장도 받아, 앞뒤 안 맞아”

- 성일종, “장소와 시기 모두 부적절한 반 헌법적 발언”

헤럴드경제

현충일인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한 군인이 묘비 앞에 앉아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민지 인턴기자]여야가 김원봉 논란에 팽팽히 맞섰다.

1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김원봉 언급 논란이 “국민 통합에 방점이 있던 메시지가 이념문제가 됐다”며 “과도한 정치쟁점화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한민국의 헌법 가치와 관련된 것도 있다”며 “당시 국제사회에서 유일하게 인정받은 합법 정부와 그 헌법을 없애려고 했던 집단의 장관을 했던 사람”이라고 김원봉에 대해 서훈 불가를 강조했다. 이어 “6.25 전쟁의 전사자들이 묻혀있는 곳에서 전쟁 주범인 김원봉 선생을 얘기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장소와 시기 모두 적절치 못했다”고 했다.

강 의원은 황장엽 장군을 예로 들며 “일관성 없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그는 “김원봉을 그렇게 생각하셨던 정부에서 황장엽에게는 어떻게 했느냐”며 “주체사상을 완성하고 대한민국 헌법 가치에 덤볐던 황 장군은 국민 훈장을 받고 국립묘지에 묻혔다”고 지적했다. 황장엽 장군은 한 때 북한 권력의 핵심이자 최고위층의 측근으로 1997년 망명 후 북한의 체제와 권력을 비판했다. 2010년 사망 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 받아 대전 현충원에 안장된 바 있다.

강 의원은 한국당 소속인 박일호 밀양시장의 의열기념관 사업도 언급했다. 그는 “밀양시장이 김원봉의 생가터를 매입해 기념관을 세우고 독립운동의 성지로 만든다고 한다”며 “말씀하신 기준이라면 반 헌법적 기념관을 만드는 것이기에 자체적으로 징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이에 대해 성 의원은 “황장엽 선생이 북 정권에 협력은 했지만 한국으로 넘어온 이후의 역할에 대해 인정해야 한다”며 “반면 김원봉은 권력투쟁에서 밀려 총살당한 사람이다. 둘은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편 두 의원은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의 논평에서도 다른 입장을 보였다. 강 의원은 “전 대통령들이 해외순방 갔을 때도 이런 표현이 있었나”며 “야당도 비판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국익을 위해 순방나간 대통령 등에 칼을 꽂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성 의원은 “김원봉 언급 논란으로 갈등이 고조돼있는 상태에서 한가롭게 천렵하듯이 이럴 수 있는가의 의미였다”며 “이러한 문맥으로 민 대변인이 얘기하시지 않았나 싶다”고 했다.

jakmee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